본문 바로가기
Study

[혼공학습단 8기 활동 리뷰]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함께 공부하기

by 잇포에듀 2022. 8. 28.
반응형

[혼공학습단 8기 활동 리뷰]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함께 공부하기

개인적으로 IT 관련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IT 기술 자체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비전공자이지만 개발자로 새로운 삶을 살아보는 것에 대한 동경이 있기도 하고, 다양한 수업 자료와 컨텐츠를 개발해보고 싶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IT 분야들 중에서도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과 데이터분석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겼습니다. 통계학R 프로그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공부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찰나에 SNS에서 혼공학습단을 모집한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혼공단 활동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찾아보니 2020년 여름에 혼공단 4기 활동으로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with 파이썬"을 공부했었더라구요. 그때의 기억이 어렴풋이 나서 망설이지 않고 바로 혼공단 활동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뒤...

 

 

혼공학습단 8기에 합류하게 되었고, 혼공단8기, 혼공R이의 이름으로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스터디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 분석 - YES24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R 데이터 분석 자습서이 책은 독학으로 R 데이터 분석을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을’, ‘어떻

www.yes24.com

 

 


혼자 공부하는 책, 그러나 함께 공부하는 책

살다 보면 흔히 저지르게 되는 두 가지 실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끝까지 하지 않는 것입니다.
- 파울로 코엘료, <마법의 순간>

 

혼공단 활동은 이 두 가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도움을 많이 줍니다. 일단 시작을 하게 됩니다. 마음은 먹었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혼공단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억지로라도 책을 읽고,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저 같은 의지박약려에게 내리는 극약의 처방이라고 할 수 있죠.

 

 

개인적으로 한빛미디어의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는 이번에 세 번째 입니다. 이 시리즈의 특징 답게 독학으로 혼자 공부하기에 상세하고 친절하게 적혀있습니다. 통계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아주 기초부터 실습하며 R 언어를 익힐 수 있는 입문서로서 잘 만들어졌습니다.

 

6주간의 혼공단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매주 제출한 스터디 노트들입니다.  차곡차곡 쌓여있는 미션의 결과들을 바라보니 뿌듯합니다. 어떤 미션들을 수행했는지, 책에는 어떤 내용들이 적혀있는지를 가볍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혼공단] 혼공학습단 8기 공부 시작합니다.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혼공R이)

[혼공단] 혼공R이 1주차 미션 - Chapter 1. 빅데이터와 R.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혼공단] 혼공R이 2주차 미션 - Chapter 2.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 다지기.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혼공단] 혼공R이 3주차 미션 - Chapter 3. R 프로그래밍 익히기.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사용자정의 함수, 조건문

[혼공단] 혼공R이 4주차 미션 - Chapter 4. 데이터 다루기.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혼공단] 혼공R이 5주차 미션 - Chapter 5. 데이터 가공하기.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혼공단] 혼공R이 6주차 미션 - Chapter 6. 데이터 시각화: ggplot2 패키지.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그리고 이렇게 끝까지 미션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혼공단 커뮤니티 안에서 여러 가지 당근들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션 열심히 수행했다고 간식도 보내주고, 커뮤니티 안에서도 열심히 격려 댓글도 달아주시면서 완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6주간의 혼공단 스터디와 함께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스터디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 이런 졸업장도 받았습니다^^//

 

 

기초적인 스터디는 마무리했고,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지난 내용들을 조금 더 복습해보고 다음 책을 골라보려고 합니다.

 

혼공단 커뮤니티 내에서는 벌써 겨울에 예정된 혼공단 9기 활동에 대한 기대로 후끈후끈 합니다. 다음 스터디 모임도 기대해봅니다!! 읏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