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혼공단] 혼공R이 2주차 미션 - Chapter 2.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 다지기.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by 잇포에듀 2022. 7. 15.
반응형

[혼공단] 혼공R이 2주차 미션 - Chapter 2.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 다지기.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이번 주 스터디 내용 요약

이번 주에는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Chapter 2.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 다지기" 장을 스터디하였습니다.

 

먼저 데이터 분석 과정 5단계를 공부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흐름으로 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지는지 간단하게 그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선택 미션 과제가 데이터 분석 과정을 정리해보는 것인데 아래에 후술하겠습니다.)

 

이어서 다양한 데이터의 형태에 대해 분류하며 공부하였습니다. 벡터, 행렬, 배열, 리스트, 데이터 프레임의 개념과 생성 방법들을 실습해볼 수 있었습니다.

 

[Programming/R] - [R] 데이터의 생김새, 종류, 생성 방법 | 벡터, 행렬, 배열, 리스트, 데이터 프레임| R 데이터분석 기초

 

[R] 데이터의 생김새, 종류, 생성 방법 | 벡터, 행렬, 배열, 리스트, 데이터 프레임| R 데이터분석

R 데이터 분석 기초 :: 데이터의 종류 및 생성 방법 (벡터, 행렬, 배열, 리스트, 데이터 프레임) 데이터 구조 간 관계 및 데이터 유형 데이터 구조와 형태에 따른 분류 벡터: 한 가지 데이터 유형으

it4edu.tistory.com

 

이번 주 미션은 이렇게 실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데이터들을 변수에 입력하고 데이터 프레임으로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 진도 기본 미션 선택 미션
2주차 Chapter 02 p.99의 확인문제 3, 4번 풀고 인증샷  데이터 분석 과정을 정리한 내용 포스팅하기

기본 미션

혼자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p.99 확인문제 3

3. 문자형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1, 2, 3, 4, 5는 ID 변수로, 숫자형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10, 25, 100, 75, 30은 MID_EXAM 변수로, 문자형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1반, 2반, 3반, 1반, 2반은 CLASS 변수로 구성해 보세요.

 

문자형 데이터, 숫자형 데이터 모두 벡터 형식으로 생성할 것이므로 c() 함수를 사용합니다. 문자형 데이터는 따옴표(" ")로 구분해줍니다.

 

ID <- c("1", "2", "3", "4", "5")
MID_EXAM <- c(10, 25, 100, 75, 30)
CLASS <- c("1반", "2반", "3반", "4반", "5반")

 

아래에 실습한 결과를 첨부합니다. 각각의 변수에 데이터가 잘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혼자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p.99 확인문제 4

4. data.frame() 함수와 3번 문항에서 구성한 ID, MID_EXAM, CLASS 변수를 사용하여 example_test 데이터 세트를 저장해보세요.

 

이어서 앞에 생성한 변수들로 데이터 프레임을 생성해보았습니다. data.frame() 함수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생성해볼 수 있었습니다. 

 

example_test <- data.frame(ID, MID_EXAM, CLASS)
example_test

 

아래에 결과를 첨부합니다. 기대했던 형태의 데이터 프레임이 제대로 생성되었습니다.

 


선택 미션

데이터 분석 과정을 정리한 내용 포스팅하기

 

오늘의 선택 미션은 데이터 분석 과정을 정리하여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에 정리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Programming/R] - [R] 데이터 분석을 위한 5단계 과정 순서

 

[R] 데이터 분석을 위한 5단계 과정 순서

데이터 분석의 5단계 과정 데이터 분석은 과거 및 현재에 일어난 상황을 활용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앞으로 다가올 상황을 예측하거나 일어날 상황에 대해 타당한 근거 자료를 제시할 수 있도록

it4edu.tistory.com


지난 1주차 미션 후에 우수 혼공족으로 선정(?)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들었습니다.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hongong.hanbit.co.kr/%ed%98%bc%ea%b3%b5-%ea%b2%8c%ec%8b%9c%ed%8c%90/?uid=63&mod=document&pageid=1 

 

[혼공학습단 8기] 1주차 우수 혼공족 발표! + 미션 내용 공유

안녕하세요, 8기 혼공족들! 1주차 우수혼공족 발표를 들고 온 🧙혼공족장🧙입니다. 가볍게 몸풀기였던 1주차 학습조차 소홀히 하지 않고 열심히 해주신 분들을 선발하였습니다. 각 과목당 세

hongong.hanbit.co.kr

 

2주차도 나름 열심히 정리했고, 다음 3주차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https://bit.ly/3Naykop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 분석 - YES24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R 데이터 분석 자습서이 책은 독학으로 R 데이터 분석을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을’, ‘어떻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