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혼공단] 혼공R이 1주차 미션 - Chapter 1. 빅데이터와 R.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by 잇포에듀 2022. 7. 5.
반응형

[혼공단] 혼공R이 1주차 미션 - Chapter 1. 빅데이터와 R. (feat.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

이번 주 스터디 내용 요약

이번 주에는 R 개발 환경을 설치하는 것으로 스터디를 시작하였습니다.

 

2022.07.04 - [Programming/R] - [R] R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치하기, R 스튜디오 다운로드, 설치 방법

 

[R] R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치하기, R 스튜디오 다운로드, 설치 방법

[R] R 프로그램 개발 환경 R 스튜디오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R 설치 파일 다운로드하기 1. R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왼쪽 메뉴 항목 중에 Download 아래 [ CRAN ]으로 이동합니다. https://www.r-proj

it4edu.tistory.com

 

이후에 간단하게 R 스튜디오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고 환경 설정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주 미션을 통해 간단한 R 스크립트를 입력해보고 출력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첫 번째 주 스터디를 마무리하였습니다.

 

# 진도 기본 미션 선택 미션
1주차 Chapter 01 p.64의 01번 "Hello World!"를 R 스튜디오에서 출력하고 인증샷 p.65의 03번 코드 실행하고 인증샷

기본 미션

p.64의 01번 "Hello World!"를 R 스튜디오에서 출력하고 인증샷

 

한 줄짜리 간단한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미션입니다.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 Enter ]를 누르면 Console 탭과 달리 코드가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행 번호가 추가되면서 커서가 다음 행으로 이동합니다. 코드를 실행하려면 [ Ctrl + Enter ] 키를 누르거나 [ Run ]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sole 창에 "Hello World"가 잘 출력되었습니다.

 


 

선택 미션

p.65의 03번 코드 실행하고 인증샷

 

이번엔 여러 줄짜리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실행하는 미션입니다. 

 

 

화면에 보는 것 처럼 여러 줄의 스크립트를 입력하였습니다.

 

 

c() 함수를 이용하여 ID, SEX, AGE, AREA에 해당하는 벡터를 생성하고, data.frame() 함수를 이용하여 dataframe_ex 데이터 프레임을 만든 후에 출력합니다. 그리고 str() 함수를 이용해 좀 더 자세하게 변수 속성을 파악합니다.

 

 

스크립트를 한꺼번에 실행하기 위해 실행할 코드를 드래그해서 모두 블록으로 지정한 후에 [ Ctrl + Enter ] 를 눌렀습니다.

 

참고로 #은 주석을 의미합니다. 코드를 설명할 때 사용하며 코드 실행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Console 탭에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미션이라 아직은 비교적 쉽게 미션을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흥미진진한 내용들이 펼쳐질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미리 미리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https://bit.ly/3Naykop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 분석 - YES24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R 데이터 분석 자습서이 책은 독학으로 R 데이터 분석을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을’, ‘어떻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