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도서 리뷰

스마트 워크를 위한 구글 100% 활용 노하우, 업무 생산성 :: 구글 팁북 Google Tip Book(김종원 지음/길벗) 서평, 리뷰

by 잇포에듀 2020. 8. 6.
반응형

스마트 워크를 위한 구글 100% 활용 노하우

구글

Google Tip Book

(김종원 지음, 길벗)

 


구글을 많이 사용하기는 하는데...

질문 하나! 혹시 구글 검색 할 때, 이 버튼이 있다는 걸 아셨나요? 이 버튼이 어떤 역할을 하는 지는요?

 

 

질문 하나 더!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하면 나오는 저 표시를 본 적 있으신가요? 저 표시는 무엇을 하는 아이콘일까요?

 

 

구글 검색이 이제 일상화 되었지만 여전히 모르는 기능들이 많다. 어디 구글 검색 뿐일까? 구글에서 제공하는 훌륭한 무료 앱들도 많지만, 잘 쓰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 학교에서도 구글을 많이 사용해요

근무하고 있는 대안학교에서도 구글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Google Suite for Education을 제공 받아서 교육용으로도 활용을 많이 하고 있다. 올해에는 구글/전산 관련 업무를 맡게 되어서 다른 선생님들 보다 조금 더 가까이서(?) 깊숙하게(?) 공부하고 있다.

 

나야 필요에 의해서 구글을 구글에서 검색해서 공부하고 있지만, 여전히 아는 기능만 사용하고, 모르는 기능은 여전히 모르는 것들이 많다. 그리고 동료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능들을 안내해 줘야 할 때도 많은데, 그걸 일일히 정리해서 안내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너무 귀찮고 힘들어...ㅠㅠ) 이런 식으로 정리해서 학생들에게 안내를 하기도 했다.

 

https://it4edu.tistory.com/58

 

발급 받은 계정으로 가장 먼저 할 일 - 비밀번호 설정하기 [G Suite]

발급 받은 계정으로 가장 먼저 할 일 - 비밀번호 설정하기 [G Suite] * 이 글은 저희 학교에서 활용 중인 Google G Suite 계정을 활용하기 위해 학생들 연수용으로 작성한 글 입니다. 새롭게 학교 생활을

it4edu.tistory.com


코로나19로 인해서 보다 특별한 학기를 보낸 2020년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 되면서 구글의 활용도가 이전 보다 많이 높아졌다. 지메일을 통해 학생들에게 각종 공지를 하고, 구글 문서프리젠테이션으로 공동 과제를 제출하게 하고, 클래스룸을 활용해서 수업 관리를 했다. 그러다 보니 구글 앱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나 학생들은 엄청 애를 먹은 시간들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번에 아주 반가운 책을 만났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앱들을 활용하늩 팁을 모아놓은 책이 나온 것이다. 

 

구글 검색, 크롬 브라우저를 활용한 기본 사용법부터, 구글 주소록, 지메일, 캘린더, 계정 관리 팁들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는 여러 가지 방법들, 구글 드라이브,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설문지를 활용한 협업까지! 구글에서 제공하는 앱들을 총 망라해서 다양한 팁들을 소개한다.

 

 

구글 초보자를 위해서 아주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친절히 설명해주는 것이 돋보인다. 그러면서도 잘 몰랐던 신기하고 보석같은 팁들도 많이 얻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특별히 더 유용했던 부분은 Part 3. Google로 협업하기 부분이었다. 정보를 얻기에도 좋았지만 동료 교사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능들을 어떻게 전달하면 좋을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도 있었다. 직접 방법을 작성해서 연수를 해주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 책 한 권을 소개해 주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장(chapter)마다 스킬 트리를 통해 구글 앱들 간의 연계 활용 가능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 준 것도 좋았고, 팁을 쉽게 찾기 위한 검색 키워드와 페이지를 소개해준 것도 독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것 같다.

 

 

구글 앱들을 통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보다 전문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이 책으로 다양한 팁들을 익혀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보면서 나름 그동안 구글 앱들을 잘 쓰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거의 안 쓰고 있었다는 걸 깨닫는 시간이었다.

 

구글 앱의 기능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부터, 보다 활용도를 높이고 싶은 사람들까지 두루 읽어보면 좋을 팁들이 가득 담겨 있다. 마치 매뉴얼, 친절한 가이드를 만난 듯한 기분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