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도서 리뷰

Do it! 첫 파이썬 - 게임하듯 배우는 나의 첫 프로그래밍 책(엘리스 코딩, 이지스퍼블리싱) :: IT 도서 리뷰, 서평, 후기

by 잇포에듀 2020. 6. 6.
반응형

Do it! 첫 파이썬 - 게임하듯 배우는 나의 첫 프로그래밍 책

(이지스퍼블리싱)

 

  • 제목 : Do it! 첫 파이썬 - 게임하듯 배우는 나의 첫 프로그래밍 책
  • 저자 : 엘리스 코딩
  • 발행 : 2020년 4월 10일
  • 펴낸곳 : 이지스퍼블리싱(주)


  • 이지스퍼블리싱 Do it! 공부단 활동을 마무리하며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 책을 읽고 느낀 점들은 책을 읽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들을 솔직하게 적은 것입니다.

올해 2월 말 쯤,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흥미있는 광고를 보았다. <Do it 첫 파이썬(가제)>의 베타테스터를 모집한다는 광고였다. 

 

'뭐라고? 왕초보를 위한 파이썬 기초 문법 책이라고?'

'나는 파이썬을 하나도 모르는데 신청해볼 수 있을까?'

'파이썬은 잘 모르지만 코딩 교육에 관심은 많잖아?'

 

마음 속의 여러 소리들을 들으며 머뭇거리던 나는 과감히 신청해 보았다.

 

 

<Do it! 첫 파이썬(가제)> 베타테스터로 선정되셨습니다! 

도착한 이메일을 보고 깜짝 놀랐다. "정말요? 진짜요? 제가 베타테스터라구요?" 남들보다 먼저 원고도 보고, 엘리스 아카데미(https://academy.elice.io/)에서 실습도 해볼 수 있었다.

 

이 책에 표현되어 있는대로, 이 책으로 누구나 파이썬을 배울 수 있을 만큼 쉽고 재미있었다. 코딩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 초중고 청소년들, 코딩, 컴퓨팅 교육에 관심있는 학부모나 교사들. 누구나 쉽고 가볍게 읽을 수 있을만한 책이다.

 

책 제목처럼 파이썬을 처음 배우는 사람을 위한 '진짜' 입문서입니다! 책에서 이해한 개념을 바탕으로 엘리스 아카데미에서 직접 코딩도 하니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재미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이 책으로 학생들과 함께 수업해보고 싶습니다.

 

책에 수록된 베타테스터 소감 처럼, 이 책은 왕초보를 위한 '진짜' 입문서가 맞다. 파이썬은 어떤 맛일까 궁금한 사람들이 가볍게 시식해 보기에 부담 없는 책이다. 시식해보고 맛있으면 제대로 사 먹는거지!!! 


세 번째 공부단 시작!

Do it! 공부단 카페(https://cafe.naver.com/doitstudyroom)에서 세 번째 공부단을 이 책으로 진행했다. (첫번째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두 번째는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책에서 추천하는 대로 8일 간의 스터디 계획을 세우고 차근차근 블로그와 카페에 내용도 정리하고, 엘리스 아카데미에서 실습도 하면서 공부를 했다. 

 

https://it4edu.tistory.com/106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이지스퍼블리싱) :: IT 도서 리뷰, 후기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예능 자막부터 비밀스러운 광고 수익까지! (이지스퍼블리싱) 제목 :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저자 : 김혜주 지음 발행 : 2018년 2월 26일 (초판 / 2020 �

it4edu.tistory.com

https://it4edu.tistory.com/117

 

네이버 메인에 내 글이 뜨는 법? 검색 상위 노출 기술? -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개정3판(황��

네이버 메인에 내 글이 뜨는 법? 검색 상위 노출 기술?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황윤정, 이지스퍼블리싱) 제목 :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저자 : 황윤정 발행 : 2020년 3월 23일 (개정

it4edu.tistory.com

아무래도 혼자 공부하려면 큰 의지가 필요한데, 카페를 통해서 함께 격려하며, 나름의 도전 과제를 스스로 만들다 보니 공부단을 완주할 수 있었다.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가 이런 지원을 잘 해줘서 정말 고맙다.(이건 공부단, 서평단과 별개로 정말 사심이다...)

 

다시 책으로 돌아와서...

이 책에서 좋았던 점은 책에서 개념을 공부하고, 그 개념을 정리할 수 있도록 엘리스 아카데미 사이트에서 미션들을 직접 수행해볼 수 있었다.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으니, 굳이 번거롭게 파이썬 개발을 위해 뭔가를 설치하느라 애를 먹을 필요가 없었다. 

 

이렇게 책에 있는 내용을 사이트에서 직접 실행해볼 수 있었다. 미션 내용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아서 성취감도 충분히 얻을 수 있었다. 

 

 

어디서 보니, 엘리스 아카데미가 "대학원 조교가 채점하다 빡쳐서 만들었는데 28억 투자받은 곳"이라고 한다. 덕분에 집에 앉아서 코딩 연습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채팅으로 질문, 답변도 할 수 있다. 외부 기업과 출판사가 이렇게 협업으로 책을 만드는 것도 참 좋음 모델인 것 같다. 시너지가 제대로!!

 

이야! 찾았다!! 영상!

 

https://youtu.be/Rn0Ji2EIa_8

부럽다. (유튜브 구독자 수가 부럽다는 건 아님...)

 

아무튼 이 플랫폼 덕분에 책에 있는 내용을 차근차근 어렵지 않게 실습해볼 수 있었다. 내 코드가 맞게 만들어졌는지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일러스트들도 아기자기한게 예뻐서 책 읽기에 부담이 없다. 아마도 교육을 위해 어린 독자층도 많이 고려한 것 같다.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서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학생들과 같이 읽으면서 스터디를 해보고 싶다.

 

드디어 끝!

화장실 갈 때, 코딩 관련 책을 들고 간다는 게 솔직히 부담스럽지 않나? 그런데 이 책은 그럴만 하다. 장과 장, 절과 절 사이가 짤막짤막 해서, 화장실 갈 때 잠깐 들고 들어가 한 절 후다닥 읽고 나오고, 나중에 실습 한 번 하고 그러다보니 쉽게 읽을 수 있었다. 그렇게 한단계 한단계 실습을 진행하다보면 어느새 마지막까지 쉽게 도착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수증도 발급 받을 수 있다! 이게 뭐 대단한거냐? 싶을 수도 있지만 이런 작은 것 하나가 동기 부여에 도움을 주는 것 같다. 어린 학생들은 더 좋아할 것 같기도 하다.

 

처음 계획했던 8일간의 스터디 계획도, 실제로 조금만 부지런하면 8일까지 안 걸릴 수도 있다. 나 같은 경우는 블로그에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내용도 요약하고, 화면도 캡쳐하고, 글도 쓰고 그러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을 뿐...

 

처음 코딩을 공부하고 싶은데 어려울까봐 망설이는 분들.

코딩을 경험해보고 싶은 초중고 학생들.

아이들에게 코딩을 가르치고 싶은데 기본 지식이 없어서 답답해하는 교사나 학부모님들.

 

추천합니다! 읽어보세요^^//

 

저 8일동안 공부하고 어설프지만 혼자서 "로또 번호 자동 추천 생성 프로그램" 코드도 만들어봤어요!!

 

 

자! 엘리스 토끼와 함께 코딩 모험을 떠나봅시다!!

 

이제 전 다음 단계의 파이썬 공부하러 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