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도서 리뷰

[서평] 조코딩의 챗GPT API를 활용한 수익형 웹 서비스 만들기(조동근 지음,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2024

by 잇포에듀 2024. 2. 25.
반응형
국내 IT 유튜버 1위, 조코딩의 인기 강의를 한 권의 책으로!
챗GPT API, JavaScript, AWS, Node.js를 활용한 웹 서비스 개발
챗GPT 프롬프트 & 소스 제공
유데미 베스트셀러 강의
간단하지만 탄탄하게, 프런트엔드부터 백엔드까지 웹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능만 쏙!

 

조코딩의 챗GPT API를 활용한 수익형 웹 서비스 만들기

 

챗GPT 열풍은 계속 되고 있는데, 소문으로만 듣고 있다가 최근에야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번 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 2024" 활동을 시작하면서 첫 책으로 읽게 된 책이 바로 "조코딩의 챗GPT API를 활용한 수익형 웹 서비스 만들기"입니다. 

 

조코딩 님은 진작에 유튜브에서 관심있게 보고있던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 분이어서 잘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흥미로운 책이 나왔습니다. 일단 오랜만에 서평을 쓰기도 하고, 챗GPT 연습도 해볼 겸 회원가입을 하고 첫 질문을 올려보았습니다.

 

 

서평 잘 쓰는 법에 대해서 물어봤더니 이렇게 대답을 하길래 이 형식으로 서평을 써보겠습니다.

 

개요

  • 제목 : 초코딩의 챗GPT API를 활용한 수익형 웹 서비스 만들기
  • 저자 및 출판사 : 조동근(조코딩), 한빛미디어
  • 내용 : 챗GPT를 활용하여 프런트엔드부터 백엔드까지 웹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능들을 배운다. 달리2로 로고 디자인을, 챗GPT API와 AWS, Node.js로 사용자와 티키타카하는 인공지능 챗봇 만들기, 광고 배너를 이용하 수익화까지 웹 서비스 개발의 기초 과정과 흐름을 소개한다. 

 

개괄

이 책은 프런트엔드(HTML, CSS, 자바스크립트), 백엔드(Node.js, AWS, Cloudflare Pages), 수익화(카카오 애드핏, 토스 아이디 후원), 실전 생성 AI(챗GPT, 달리2, 프롬프트) 등 웹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전반적인 흐름과 과정들을 다룹니다. 

 

1장과 2장에서 어떤 서비스를 만들 것인지(챗도지 라는 이름의 운세 서비스), 챗GPT는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는 지를 설명합니다.

 

3장에서는 생성 AI & API를 익히는 단계로 챗GPT의 플레이그라운드를 살펴보고 4장에서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와 Node.js, OpenAI API 패키지 환경 설정을 통해 개발 환경을 준비합니다.

 

5장에서는 백엔드 구현, 6장에서는 프런트엔드 구현을 7장에서는 달리2로 로고를 만들고 인트로 화면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8장에서는 실전 배포 방법을, 9장에서는 수익화 방법을 간단히 다룹니다.

 

챗도지라는 이름의 운세 정보 서비스를 만들어봅니다

 

책의 강점

일단 웹서비스 개발의 전체적인 흐름을 쉽게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책 한 권으로 백엔드, 프런트엔드 개발을 마스터 할 수는 없지만 각 단계의 맛보기 정도는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백엔드 개발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는 상태라서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책에 나온 단계별로 따라하면서 일단은 작동이 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경험이 매우 기분 좋은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챗GPT 책 답게(?), 조코딩 님 답게(?), 챗GPT에게 코드 작성을 부탁하고 복사 붙여넣게 신공을 사용하는 과정도 살펴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말로는 많이 들어봤던 일인데 실제로 적용해보니 앞으로의 코딩의 세계가 어떻게 변화될지 무시무시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정말 이제는 더더욱 기술의 문제보다 컨텐츠, 아이디어의 문제가 훨씬 강력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책 분량이 200페이지 가량 되는데 부담되지 않는 양이라 쉽게 읽고 실습해볼 수 있었습니다.

 

막히는 부분은 저자에게 물어보거나, 챗GPT에게 물어보거나...

 

아쉬운 점

책에 대한 아쉬운 점이라기 보단 챗GPT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유료로 전환해야 한다는...

 

아! 그리고 책의 분량이 200페이지 정도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전반적인 과정을 한 번 쭉 훑고 지나가는 책이기 때문에 각 개발 단계를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관련 책들을 추가로 준비하셔서 공부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대상 독자층

  • 챗GPT, 달리 등 생성 AI를 활용한 응용 기술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 프런트엔드부터 백엔드까지 웹 서비스의 모든 것을 경험해 보고 싶은 개발자
  • 아이디어는 있지만 개발, 디자인 지식이 부족해 상상만 하던 예비 창업자

라고 출판사 리뷰에 적혀 있습니다. AI 기술에 관심이 있고 직접 활용하는 예를 경험해보기에 좋은 책이고, 웹 서비스 개발의 전반 과정을 살펴보고 싶은 웹 개발 초보분들도 기본서로 살펴복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종합 평가

Q: 너라면 사겠냐?

A: 네!

 

Q: 왜 사겠냐?

A: 챗GPT의 기능도 살펴보고 웹 개발 과정의 전반을 클론 코딩 한다는 느낌으로 서비스를 완성해보는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게 좋았기 때문에. 이 책을 웹 서비스 개발 기본서로 읽어보고 관심 분야를 정해 더 깊이 공부해보면 좋을 듯. 나도 서비스 하나 만들어 보고 싶은데... 아이디어가 없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YES24에서 책 구경하기

https://bit.ly/3OVcjgs

 

조코딩의 챗GPT API를 활용한 수익형 웹 서비스 만들기 - 예스24

챗GPT, 아직도 ‘사용’만 하나요?이제는 생성 AI를 ‘활용’하는 서비스 제작자가 되자!지금은 모두가 아는 많은 기업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탄생하고 성장했다. 새로운 기술은 많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