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도서 리뷰

[서평] 쉽게 따라 만드는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박준성 지음, 길벗) :: 증권, API, RSI, 퀀트투자

by 잇포에듀 2022. 4. 10.
반응형

증권사 API 사용, 매매 전략 구현, 실전 투자 전환까지

누구나 파이썬을 이용하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쉽게 따라 만드는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

(박준성 지음, 길벗)



내가 파이썬, 그리고 주식, 자동매매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가 몇 가지 있다.

  • 재정적으로 힘겹게 살고 싶지 않다. 여기서 탈출할 뭔가가 필요한데...
  •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싶은데 잘 모르겠다. 어설프게 시작하여 심리 싸움에 말려들어 뇌동매매하고 싶지 않다.
  • 주식 장이 열리는 시각은 보통 본업에 종사하고 있을 시간. (지금은 잠시 쉬고 있지만) 본업에 충실하려면 두 가지를 병행하기 어렵다.
  • 특정 조건에 도달하면 컴퓨터가 알아서 매매를 해준다면...
  •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유! 학생들을 위한 재미있는 교육 컨텐츠를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파이썬(컴퓨터, 과학, 기술) + 경제(주식, 증권, 혹은 가상화폐) + 수학, 통계(이평선, RSI 같은 각종 통계 지표)를 통합적으로 다뤄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

그래서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파이썬 가상화폐 자동매매에 관심을 갖고 여러 책들과 자료들을 찾아서 보고 있다. 그러다 좋은 기회가 생겨 <쉽게 따라 만드는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 책을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크게 다음의 네 가지이다.

  • 개발 환경 구축 및 파이썬 기초 문법
  • 키움증권 API 사용 방법
  • 실전매매 전략 설명
  • 전략을 구현한 프로젝트

1장에서는 개발 환경 구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파이썬 관련 책들마다 조금씩 파이썬 사용환경이 다른데 이 책에서는 아나콘다와 파이참(+ 아나콘다 가상 환경)을 사용한다.

 

2장에서는 파이썬의 기초 문법을 다룬다. 변수, 자료형, 조건문, 반복문, 함수, 클래스, 모듈과 패키지, 예외 처리 등 파이썬의 기초적인 내용을 전반적으로 쭉 훑어준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1장과 2장을 보면서 기초적인 내용을 충분히 익혀볼 수 있다. 조금 더 파이썬의 기초를 쉽게 익혀보고 싶으면 "모두의 파이썬" 같은 책을 먼저 참고해봐도 좋을 것 같다. (물론 "모두의 파이썬" 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오히려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이 더 고급이자 필수 요소들을 더 많이 다루고 있어서 여러 방법으로 파이썬의 기본기를 잘 갖춰두면 좋을 것 같다.) 

 

https://bit.ly/3rdf0hg

 

모두의 파이썬 - YES24

즐겁게 시작하는 나의 첫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도 괜찮다. 파이썬이 무엇인지 몰라도 상관 없다. 어려운 개념과 복잡한 이론 설명은 최대한 줄이고, 초보자가 프로그

www.yes24.com

 

3장에서는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Kiwoom API 사용법에 대해 다룬다. 친절하게 키움증권 계좌개설 방법을 설명해주늑 것부터 시작하여 Open API 내려받는 법, KOA Studio (Kiwoom Open API+ : API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PyQt5, 키움증권 로그인 등 키움증권 자동매매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 작업들을 해볼 수 있다. 이어서 가격 정보(일봉), 예수금 정보를 얻어오고, 주문 접수 및 체결 확인, 주문 정보, 잔고, 실시간 체결 정보 등을 얻어오는 방법들을 배워볼 수 있다. 책 전체를 통틀어 3장의 분량이 가장 많다. 여기까지 오면 실전매매 프로그램을 개발할 준비는 끝난다.

 

4장은 아주 짧은 장이다. 이 책에서 개발할 매매프로그램의 실전매매 전략을 소개한다. 이 책에서는 RSI(2)를 기반으로 한 역추세 전략을 사용한다. RSI (Relative Strength Index) 지표를 활용하여 매수, 매도 조건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백테스팅 결과를 소개한다. (* 물론 이 전략이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마지막 5장에서는 이 책의 최종 목적인 매매프로그램을 완성한다. 이를 위해 SQLite 데이터베이스 사용법, 데이터 크롤링도 간단히 익힌다. 프로그램 개발 전반의 과정을 익히고 마지막에 라인(LINE)을 통한 알림 기능까지 구현해본다. 와우!

 


책 제목에 "쉽게 따라 만드는" 이라는 말이 붙어서 '정말 쉽게 만들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해보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 일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차근차근 책을 읽으면서 책의 설명대로 따라하다보면, 또는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예제 소스들을 받아서 공부해보면 하나의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는 정말 쉽게 만들 수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젝트 자체가 큰 편이라 코드를 정교하게 구조적으로 만드는 것, 유지, 보수, 개선하는 것, 다양한 매매 알고리즘을 적용해보는 것 등 프로그램을 온전히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공부가 필요하다. 아마도 퀀트투자 관련 책들을 같이 공부하다보면 어느 정도 나에게 맞는 투자법도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한다. 그러다보면 파이썬 실력도 늘어있겠지...

 

그리고 저자가 운영하는 개인 블로그(https://jsp-dev.tistory.com/)를 통해서도 궁금한 점들을 묻고 답할 수 있는 것도 좋았다.

 

 

 

멈추지 않는 것

경제 / 금융 / IT

jsp-dev.tistory.com


이 서평은 길벗 출판사 17차 개발자 리뷰어 활동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야라 즐겁게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YES24에서 책 구경하기

https://bit.ly/3upENoF

 

쉽게 따라 만드는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 - YES24

개발 환경 구축부터 실전 투자 전환까지파이썬으로 나만의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을 만든다!이 책은 파이썬을 이용하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을 만드는 모든 과정을 자세히 소개한다. 개발 환경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