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1등 유튜버 존코바의 클릭을 유도하는 유튜브 디자인 with 포토샵
(존코바(이요한)지음, 한빛미디어)
'개인적으로 유튜버 채널도 운영하고 있고(구독자 두 자리수...), 포토샵 책도 여러 권 사다가 공부도 해 보았지만 늘 내 디자인은 뭔가 부족해 보였다. 포토샵으로 이것 저것 시도해보며 만드는 것보다 ㅁㄹ캔버스 같은 사이트에서 무료 템플릿 활용하는 게 훨씬 나아보였다. 편리하긴 하지만 나만의 색깔이 들어간 채널 디자인을 해보고 싶다는 욕심은 과연 과한 것이었을까?'
이번에 읽고 서평을 쓰게 된 책은 "디자인 1등 유튜버 존코바의 클릭을 유도하는 유튜브 디자인 with 포토샵"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힘겹게 만들어 올린 내 영상을 클릭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일단 이 책에서 따라해볼 디자인들 중에 일부입니다. 그냥 슬쩍 봐도 그동안 제가 만들어오던 작품들(?)과는 확연히 수준 차이가 보입니다. 미리보기만 보더라도 엄청 기대가 됩니다.
이 책 클릭을 유도하는 유튜브 디자인 with 포토샵은 제목 그대로 포토샵의 전반적인 사용법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디자인 기술들을 알려줍니다. 배너 이미지, 썸네일, 로고, 인트로와 아웃트로, 자막 디자인 같이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원칙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져있습니다.
Part 01은 유튜브 채널 브랜딩을 위한 디자인 기초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Part 01의 구성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디자인과 브랜딩에 대해, 그리고 운영하는 채널의 성격에 따른 디자인 요소(이를테면 디자인의 특징, 메인 컬러, 폰트 등), 그리고 다른 채널을 레퍼런스로 분석하는 방법들이 나와있습니다. 보통의 포토샵 책 혹은 유튜브 책에서는 잘 못봤던 내용들이 었는데 저에게는 참 유익한 부분이었습니다. 포토샵의 기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기초를 다듬어 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Part 02에서는 포토샵을 활용한 실전 유튜브 채널 디자인을 다룹니다. 타이포 디자인, 컬러 디자인, 레이아웃 디자인, 채널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역시 마찬가지로 포토샵의 기능적인 것 뿐 아니라 왜 이 부분을 이렇게 바꾸면 효과적인지를 비교하며 다뤄주고 있습니다. 그 변화 과정을 같이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색에 참 약한데 컬러 디자인에 대한 부분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특별 부록으로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짧막한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디자인 트렌드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따라가야 한다는 조언이 이 책의 마지막에 점을 딱! 찍어줍니다.
이렇게 이 책을 따라하며 기초적인 유튜브 채널에 관한 디자인, 포토샵 기능들을 익혀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개인적으로 더 연구하고 고민하며 저만의 채널 브랜딩을 시작해봐야겠습니다.
책은 어렵지 않습니다. 포토샵 초보자도 금방 따라할 수 있습니다. 이제 디자인 감각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이것이 저의 숙제로 남았습니다.!!!
책은 ... 물론 ... 강력 추천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