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서평] 더 나은 웹 개발을 위한 가이드(고승원 지음, 한빛미디어) :: 프런트엔드 웹 개발, 실무 기술 노하우

by 잇포에듀 2023. 7. 27.
반응형

[서평] 더 나은 웹 개발을 위한 가이드(고승원 지음, 한빛미디어) :: 프런트엔드 웹 개발, 실무 기술 노하우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 기본적인 프런트엔드 웹 개발 지식을 갖춘 개발자
  •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더' 깊이 있는 개발
  •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설계 예시
  • 실무 지식과 사례
  • 더 빠르고, 더 잘 읽히는 웹사이트 구축

 

올해 초에 개교하여 근무하게 된 대안학교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걸 도와주다가 깊이 좌절하고 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HTML, CSS, 자바스크립트 지식을 가지고 선의로 시작하기엔 너무 거대한 일이었습니다. 

 

부트스트랩과 그누보드를 이용해서 만들어보았는데 만들면 만들수록 디자인은 보기에 안 좋고, 기능은 기능대로 점점 엉망진창이 되어갔습니다.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대폭 손을 볼 계획이었는데 때마침 만난 책이 있습니다. <더 나은 웹 개발을 위한 가이드>. 책 제목만 놓고 보아도 저에게 딱!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의 목차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장. 웹은 어디에나 있다

2장. 웹 개발을 위한 라이프 사이클

3장. 더 나은 HTML 개발

4장. 더 나은 CSS 개발

5장. 더 나은 자바스크립트 개발

6장. 타입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에 타입을 더하다

7장. 사용자 기기에 따른 고려사항

8장. 더 나은 웹 개발자 되기

9장. 개발 환경 구성

 

1장과 2장을 통해 아주 기초적인 웹 기술에 대한 부분과 웹 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런 기획 과정도 모르고 무작정 만들기 시작해서 아주 중요한 과정을 놓치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기획이 정말 중요한데...

 

3장은 HTML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HTML 문법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라 브라우저가 HTML은 어떤 과정으로 랜더링 하는지를 소개하며 웹 요소를 최적화하는 전략에 대해 알려줍니다.

 

<b> 태그와 <strong> 태그 둘다 글씨가 진하게 나오길래 굳이 구분하지 않았었는데 이 둘 사이에도 다른 의미,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아무튼 이 외에도 제가 고려하지 않고 있던 많은 것들이 고려해야할 대상들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4장은 CSS, 5장은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 저의 가장 큰 고민이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 모양이 다르게 나타나는 문제들인데, CSS 부분을 공부하면서 이 문제들을 점차 고쳐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반응형 웹, 그리드 시스템에 대해서 더 깊이 공부해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그냥 부트스트랩을 가져다 사용하기만 해서 문제가 생겼을 때 디버깅이 어려웠는데 원리도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메모리 관리 부분이 인상 깊었는데, 여전히 저에겐 어려운 부분이긴 했습니다. 여러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사용하다보니 웹페이지 로딩이 느려지는 문제들도 있었는데... 정말 공부해야 할 게 많습니다.

 

제가 제일 관심있게 봤던 부분은 "7장 사용자 기기에 따른 고려사항" 부분이었습니다. 각 사용자 층에 따라 고려하는 내용들(클릭 이동 시간 단축, 키보드 이동 요소 지원)이 있다는 건 정말 처음 알았습니다. 이렇게 디테일한 분야였다니! 그리고 가장 충격적(?)이었던 부분은 이것이었습니다.

 

"이전에는 웹을 이용하는 주 사용 기기가 데스콥이었기 때문에 데스크톱용 웹을 먼저 디자인 한 후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용 웹을 작업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량이 데스크톱 사용량을 넘어선 이후 모바일용 웹을 테스크톱용보다 먼저 설계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고 이를 모바일 퍼스트라고 합니다(p.316)"

 

이런 흐름도 모르고... 일단 데스크탑 디자인을 완성하느라 열심히 애를 쓰고 모바일 버전은 방치하고 있었다니... 여름방학에는 모바일 버전을 먼저 고민해서 작업해봐야겠습니다..

 

 

이 책은 웹 개발자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할 기초 HTML, CSS, 자바스크립트 기술이나 문법을 가르쳐주는 책이 아닙니다. 대신 웹 개발을 위해 우리가 고려해야할 것들, 더 빠르고 잘 읽히는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기술들에 대해 가르쳐 주는 책입니다. 

 

웹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면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저 처럼 무모하게 도전해서 실수하고 실패하는 경험을 줄일 수 있을테니까요. 

 

다시 여러번 정독하면서 홈페이지를 잘 고친 후에, 성공담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https://bit.ly/473Xy2j

 

더 나은 웹 개발을 위한 가이드 - 예스24

더 빠르고, 더 잘 읽히는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모든 것이 책은 기본적인 프런트엔드 웹 개발 지식을 갖춘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 영역별로 ‘더’ 깊이 있는 개발 내용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