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서평] 혼자 공부하는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박해선 지음, 한빛미디어) :: 데이터 분석 입문서로 강력 추천

by 잇포에듀 2023. 1. 24.
반응형

 

혼자 공부하는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

(박해선 지음, 한빛미디어)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할 때

실생활 데이터로 기초를 다지고 싶을 때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고 싶을 때

 


데이터 분석과 파이썬은 요즘 저에게 가장 강력한 관심사입니다. 앞으로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데이터가 가지는 힘과 중요성을 늘 생각해오고 있고, 거기에 파이썬, 기초 통계학 등은 저 스스로도 공부하고 싶은, 그리고 학생들에게도 교육적으로 다가가고 싶은 아주 매력적인 주제입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데이터 분석 관련 책들을 꾸준히 찾아서 보는 편입니다. 여러 출판사의 다양한 책들을 읽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기대하고 있던 책이 나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믿고 보는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에서 데이터 분석과 파이썬 관련 책이 나온다는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저자가 머신 러닝, 딥러닝 분야의 책을 읽어봤다면 한 번쯤을 들어보았을만한 전문가 "박해선" 님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이 발간되기 전 베타 리더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베터 리딩을 신청했다가 덜컥 선정되어서 남들보다 빠르게 책을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춘 훌륭한 데이터 분석 입문서입니다. 파이썬을 설치할 필요 없이 코랩 환경에서 쉽고 빠르게 시작할 수 있고,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의 코드를 단계별로 몇 줄 입력하다 보니 어느새 1개 장이 금방 끝나버렸습니다.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원인과 그에 대한 적절한 해결 방법도 알려 주어 실제 데이터 분석의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제가 쓴 베타 리딩 후기입니다. 지금 다시 읽어봤는데 생각보다 잘 쓴 것 같습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잘 요약해서 적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는 말 그대로 독학 하기에 잘 구성된 책입니다. 이미 여러 종류의 책들을 읽어봤고 혼공단(한빛미디어 출판사에서 1년에 두 번 정도 진행하는 스터디 활동) 활동도 몇 차례 진행하면서 이건 보증할 수 있습니다. 제목은 혼자공부하는 시리즈 인데, 혼공단 활동으로 함께 공부하면 시너지가 아주 큽니다!! 이번에도 혼공단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중인데 다른 급한 공부를 먼저 하느라 SQL 책으로 시작했는데, 다음 기회에는 이 책으로 조금 더 꼼꼼히 복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파이썬을 내 컴퓨터 환경에 설치하는 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큰 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또 어떤 사람에게는 까다로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코랩 환경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이 연결된 환경이면 파이썬 설치 없이 연습해볼 수 있는 도구인데, 코랩 사용법도 자세하게 나와 있어 따라하기 좋았습니다.

 

 

단계별로 입력해야 할 코드들도 복잡하지 않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입력하고 결과 확인하고, 또 입력하고 결과 확인하고를 몇 번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한 장(chapter)이 끝나 있습니다. 코드 안에 주석처럼 코드의 의미도 적혀 있어서 코드를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보통 데이터 분석 책들은 데이터를 수집해서, 가공하고, 그래프 그려서 분석하는 부분까지 소개를 합니다. 그런데 이 책은 저자님이 머신러닝 전문가 답게 기초적인 머신러닝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부분도 소개해줍니다. 

 

 

심지어 부록에는 데이터베이스, SQL 까지 언급해 주셨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책이지만 참 많은 걸 소개해주고 싶으셨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자님과의 활발한 소통이 가능한 것도 아주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강의를 통해서도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저자님과의 오픈 채팅방을 통해 질의 응답도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GE_rT_oQaQ&list=PLVsNizTWUw7FGzSRCkQrPEEe-ljVXgS7k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생겨서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http://bit.ly/3R6je6b

 

혼자 공부하는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 - YES24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데이터 분석 자습서이 책은 독학으로 데이터 분석을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뭘 모르는지조차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