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서평] 디지털 비주얼 씽킹(정진호 지음, 한빛미디어) :: 업무 생산성, 일상 정리, 생각 정리 기술

by 잇포에듀 2023. 2. 26.
반응형

[서평] 디지털 비주얼 씽킹(정진호 지음, 한빛미디어) :: 업무 생산성, 일상 정리, 생각 정리 기술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 복잡한 정보를 그림으로 간단하게 표현하고 싶다면
  • 수업을 흥미롭게 진행하고 싶다면
  • 배운 것으르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싶다면
  • 자기 생각을 빠르고 쉽게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면
  • 청중의 이목을 집중시킬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고 싶다면

 

몇 년전에 이 책의 저자 정진호 작가님이 쓰신 비주얼 씽킹 책을 사서 본 적이 있습니다. 그 때가 한창 비주얼 씽킹이라는 개념이 약간 유행처럼(?) 번졌던 때인걸로 기억합니다. '머릿 속에 떠오르는 다양한 생각들을 간단한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를 고민했던 때이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두 가지 고민이 있었습니다.

1. 나는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데...

2. 나는 그림을 정말 못 그리는데...

 

누군가는 낙서하든 간단하게 끄적끄적 그려보면 실력이 는다고 쉽게 이야기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그 마저도 아주 어려운 도전이기도 합니다. (어릴 때 가위질 똑바로 안한다고 미술 선생님께 크게 야단 맞은 트라우마가 있는 누군가라면 더더욱...)

 

그때 만났던 책이 "비주얼 씽킹"이었습니다. 굵직한 검은펜, 그리고 그림자를 넣을 수 있는 옅은 회색 톤의 굵직한 펜 하나 더. 이 두 개의 펜과 빈 노트 하나로 쓱싹쓱싹 따라 그리다보니 뭔가 그럴듯해 보이는 그림이 그려져 시났던 때였죠. 그러나 그것도 잠시... 그림에 영 흥미가 없는 저는 몇 번 그렇게 그려보다가 고대로 책장 속으로 고대 화석처럼 박아두었습니다.

 


이번 리뷰 미션으로 선택한 책은 바로 "디지털 비주얼 씽킹(정진호 지음, 한빛미디어)"입니다. 몇 년간의 고민 끝에 아이패드를 구입한 직후라 뭔가 생산성 있는 작업들을 하고 싶었는데, 이 책이 너무 끌렸습니다. 이전에 비주얼 씽킹을 연습했던 때가 떠오르면서 말이죠.

 

이 책은 앞에서 서술했던 것 처럼 여러 가지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간단한 그림으로, 다시 말해 시각적으로 흥미롭게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들을 보여줍니다. 때로는(특히 요즘은) 자세한 설명보단 심플한 한 장의 이미지가 더 효과적으로 주제를 전달하곤 합니다. 바로 아래 그림처럼요.

 

 

이런 표현을 연습할 수 있는 간단한 예시들이 이 책에 가득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디지털" 비주얼 씽킹 책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펜과 종이에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태블릿과 앱을 활용합니다. 이 책에서는 스케치북(Sketchbook) 이라는 앱을 이용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전에 설치했던 프로크리에이트 앱으로 연습했습니다.)

 

그래서 책의 초반에는 스케치북 앱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사용방법들을 익혀봅니다. 그리고 나서 기본 도형 그리기를 연습합니다. 

 

 

https://youtube.com/shorts/wx9tpFo23ow?feature=share

 

 

하하... 책 보고 따라 그리는 것도 저에겐 쉽지는 않네요... 그래도 계속 연습했습니다.

 

 

이어서

  • 배너 그리기
  • 말풍선 그리기
  • 화살표 그리기
  • 감정 표현하기
  • 행동 표현하기
  • 등등등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책 속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의 후반부에는 보다 구체적인 예시를 보여줍니다.

  • 목표: 새해 소망 10가지
  • 마인드맵으로 새해 계획하기
  • 개성 만점 명함 만들기
  • 순서도 그리기
  • 일기 쓰기

등 비주얼 씽킹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비주얼 씽킹을 조금 더 연습해서 이거(2023년 목표)는 꼭 만들어보려구요!!

 

 

나의 아이디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비주얼 씽킹" 분야에도 관심 가져보시고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제 저는 수업에서 활용할 자료들을 어떻게 만들까 고민하러 떠나보겠습니다. 언젠가 그 결과들을 다시 공유할 기회가 오겠죠? ^^

 


 

 

http://bit.ly/3YEvYDA

 

디지털 비주얼 씽킹 - YES24

비주얼씽킹 스페셜리스트 정진호의 생각 정리 기술, 비주얼씽킹 Visual Thinking이 디지털로 다시 태어났다!디지털 태블릿을 활용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일상을 정리하는 최고의 방법! 비주얼씽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