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4일차 - 미분

by 잇포에듀 2022. 9. 16.
반응형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4일차 - 미분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스터디 리뷰 4일차 기록입니다.

 

 

지난 스터디에서는 4장. 선형대수 편을 공부했었습니다.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3일차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3일차 - 선형대수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3일차 - 선형대수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스터디 리뷰 3일차 기록입니다. 지난 스터디 때는 3장 기초 수학 편을 공부했었는데

it4edu.tistory.com

 

오늘은 드디어(?) 5장. 미분 편입니다!

 


5장. 미분

5.1절. 극한과 미분

 

 

기본적인 다항함수의 미분 공식들과 접선을 그리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 그래프는 $f(x) = 3x^2 + 4x - 5$ 함수와 $x=1$에서의 접선을 그린 그래프입니다.

 


5.2절. 연쇄 법칙

5.2절에서는 연쇄 법칙(chain rule)을 통한 합성함수의 미분에 대해 소개합니다.

간단한 증명방법도 소개합니다.


5.3. 편미분 / 5.4 전미분

뜨든! 편미분이 등장했습니다. 이건 고교과정을 넘어가는 부분이라 관련 수학 공부를 해보지 않은 분들은 조금 어렵게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책에 나온 설명들을 천천히 읽어나가면 이해 못할 내용들은 아닙니다. 설명이 잘 되어 있거든요.

 

 

5.4절의 전미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조금만 머리를 싸매보면 충분히 따라가실 수 있습니다!!

 


5.6절. 네이피어수와 자연대수

말이 생소할 수 있는데 네이피어수는 자연상수 $e$를 뜻하고, 자연대수는 밑이 $e$인 로그를 뜻합니다.

 

import numpy as np

print(np.e)
print(np.exp(1))

 

이런 방법으로 자연상수 $e$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책에 나온 코드를 따라 실습하여 $y = e^x$ 그래프를 그려보았습니다.

 

자연대수는 Numpy의 log() 함수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흥미로웠던 부분이 바로 다음에 나오는 시그모이드 함수였습니다. 기계학습 분야에서 등장하는 함수입니다.

 

$$y = {{1}\over{1 + e^{-x}}}$$

 

역시 교재에 나와 있는 코드를 따라 입력하면서 아래 그래프를 그려보았습니다.

 

def sigmoid_function(x):
  return 1/(1+np.exp(-x))

 

매력적인 그래프입니다.


시그모이드 함수는 $x$ 값이 작아지면 0에 가까워지고, $x$의 값이 커지면 1에 가까워집니다. 또한 도함수는 $x$가 0일 때 최댓값인 0.25를 취하고, 0으로부터 멀어짐에 따라 0에 가까워갑니다.

 

시그모이드 함수에 의해 입력을 0과 1 사이의 연속적인 출력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을 살려 인공지능에서는 신경세포의 흥분 정도를 나타내는 활성화함수로서 시그모이드 함수가 사용됩니다.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193쪽)


5.7절. 최급강하법

5장의 마지막 5.7절에서는 최급강하법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미분에 의해 구한 기울기를 바탕으로 함수의 최솟값을 구합니다. 

 


이렇게 오늘의 스터디를 마칩니다.

 

코드를 입력해가며 수학 공식을 이해해나가는 과정이 흥미진진하네요.

 

다음 편은 6장은 확률, 통계 편입니다. 다음 스터디도 기대하며 마무리합니다.

 

 

https://cafe.naver.com/codingbeginner

 

개프로 | 개발자 되기 프로젝트[파이... : 네이버 카페

프린이, 코생아 등 프로그래밍 입문자 모여서 함께 코딩 공부해요! - 파이썬, C언어, 자바, 딥러닝 등

cafe.naver.com

 

 

https://bit.ly/3QCkz31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Python - YES24

인공지능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 수학개념을 한 권에 모았다!『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Python』은 인공지능을 공부하는데 기본이 되는 수학 개념을 소개하는 도서로 독자가 수학을 잘 하도록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