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2일차 - 기초 수학

by 잇포에듀 2022. 9. 14.
반응형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2일차 - 기초 수학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스터디 리뷰 2일차 기록입니다.



컴퓨터가 망가져서 복구하려다 포기하고 큰 맘먹고 컴퓨터를 바꿨네요. 10년 동안 함께했던 친구여, 안녕...

그러다보니 2일차 스터디가 늦어졌네요...


지난 스터디 때는 학습을 위한 기본 환경 구성과 파이썬의 기초에 대해 공부를 했습니다.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1일차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1일차

[불공단 스터디]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리뷰 1일차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 스터디 리뷰 1일차 기록입니다. 인공지능을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 이론들

it4edu.tistory.com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수학적 이론과 파이썬에 대해서 스터디를 시작하였습니다.

 


3장. 수학의 기초

3장에서는 기초 수학을 다룹니다. 변수와 상수, 함수, 거듭제곱과 제곱근, 다항식, 삼각함수, 총합과 총곱, 난수, LaTeX 기초, 절댓값에 대한 이론들과 파이썬 코드로 구현하는 방법들을 다룹니다.

 

 

책 85페이지에 소개된 거듭제곱을 코드로 구현하는 부분을 구글 코랩에서 실습한 화면입니다. numpy와 matplotlib 라이브러리를 활용하고, 거듭제곱을 연산하는 간단한 함수(my_func)를 만들어서 그래프로 표현했습니다.

 

 


이어서 다항식을 구현해보았습니다. 2차 다항식, 3차 다항식 그래프를 그려보았습니다.

 

다음은 삼각함수 입니다.

 

 

먼저 간단하게 삼각함수에 대한 이론 설명을 읽어보고 파이썬 코드로 구현해봅니다. 삼각함수 코드를 직접 날코딩으로 구현해보는 것은 아니고 numpy에서 제공하는 삼각함수(sin(), cos(), tan())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그려보는 것입니다.

 

 

총합과 총곱, 다시 말해 $\Sigma$와 $\Pi$는 sum() 함수와 prod() 함수를 이용합니다. array() 배열을 인수로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numpy에서 제공하는 random.randint() 함수, random.rand() 함수, random.randn() 함수의 차이를 알아보고 난수를 발생시켜보기도 했습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웠던 점은 3.8절에서 LaTeX의 기초를 아주 짧게나마 다루었다는 점입니다. 몇 페이지 되지 않는다는게 조금 아쉽기는 했지만 신선했습니다. LaTeX을 다루다니...

 

마지막으로 절댓값에 대해 살짝 다루고 이번 장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스터디에서는 아주 기초적인 수학 이론들과 관련 파이썬 함수들을 익혀보았습니다.

 

앞으로 4장 선형대수를 시작으로, 5장 미분을 거쳐 보다 고급 수준의 수학을 다뤄나갈 예정입니다.

 

다음 스터디도 기대됩니다^^

 

 

https://cafe.naver.com/codingbeginner

 

개프로 | 개발자 되기 프로젝트[파이... : 네이버 카페

프린이, 코생아 등 프로그래밍 입문자 모여서 함께 코딩 공부해요! - 파이썬, C언어, 자바, 딥러닝 등

cafe.naver.com

 

 

https://bit.ly/3QCkz31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Python - YES24

인공지능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 수학개념을 한 권에 모았다!『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Python』은 인공지능을 공부하는데 기본이 되는 수학 개념을 소개하는 도서로 독자가 수학을 잘 하도록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