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도서 리뷰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이젠 나도! 영상 편집(전은재, 성안당) :: IT 도서 리뷰, 서평, 후기

by 새봄아빠 2020. 5. 28.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이젠 나도! 영상 편집

(전은재, 성안당)

 

  • 제목 :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이젠 나도! 영상 편집
  • 저자 : 전은재
  • 발행 : 2020년 4월 23일
  • 펴낸곳 : (주)도서출판 성안당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출판사에서는 책 이외에 다른 것을 전혀 제공받지 않았습니다.
  • 이 책을 읽고 느낀 점들은 서평단 활동과 상관 없이 책을 읽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들을 솔직하게 적은 것입니다.

내가 이 책의 저자를 처음 알게 된 것은(물론 직접적인 앎은 아니고...) 한 SNS 그룹에 꾸준히 올라온 영상들을 통해서였다. 저자는 전세계적으로 이미 유명한 Zach King 처럼 기발한 특수효과를 사용하여 편집한 영상들을 소개해주었다. 그때 나는 생각했다.

 

'오, 이 사람 아이디어가 되게 멋지다. 이런 영상들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

 

그렇게 틈틈이 올라오는 영상들을 감탄하며 보고 있었는데, 어느 날 TV에 출연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우와! 이 분 되게 유명해지셨네. 역시, 한 우물을 파다보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구나!!

 

최근에는 더 놀라운 소식을 접했다. Zach King에게 영상이 소개되고 선물까지 받았다고!!! 대박!! 완전 부럽!!

 

그런데 이 분이 책을 냈다고 한다! 오, 정말? 이런 거(?) 가르쳐 주나? 정말 궁금했다.

 


책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 있어요

책은 크게 7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01 영상 크리에이터를 위한 준비
02 처음 시작하는 영상 편집, 프리미어 프로
03 어서와! 영상 제작은 처음이지? 애프터 이펙트
04 친절하고 톡톡 튀는 자막과 타이틀 디자인
05 마법처럼 감쪽같이 합성하기
06 영상의 시작과 끝! 인트로&아웃트로 디자인
07 아이디어로 승부하자! CG를 활용한 영상 편집

 

먼저 "1장-영상 크리에이터를 위한 준비"에서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 준비해야 할 여러 가지를 안내하고 있다.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할 내용들은 무엇인지, 콘텐츠 유형별로 어떻게 촬영하고 기획해야 하는 지를 가볍게 설명하고 있다.

 

 

"2장-처음 시작하는 영상 편집,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어도비 사의 프리미어 프로를 가지고 영상을 편집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설치에서부터 작업 패널 소개, 영상 컷, 확대와 축소, 자막 넣기, 트랜지션, 색 보정, 출력 등 편집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프리미어 프로 전문 서적은 아니기 때문에 고급 기능까지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영상 편집의 기초 기법들은 큰 무리 없이 익힐 수 있었다. 

 

프로그램을 켜고, 컷 편집을 하고, 자막도 넣고, mp4 파일로 출력까지 해 보았다. 성공!!

 

"3장-어서와! 영상 제작은 처음이지? 애프터 이펙트"에서는 어도비 사의, 애프터 이펙트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애프터 이펙트는 보다 특별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영화 데드풀을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로 만들었다고 엄청 홍보를 했었다. 같은 도구를 가지고 그런 것들을 만들 수 있지만 현실은... 어쨌든 공부를 시작해야 뭘 만들어도 만들 수 있겠지...)

 

아무튼... 이 장에서는 애프터 이펙트의 기본적인 생김새 부터 자막,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컷 편집, 마스크 기능, 모자이크 기능, 출력 등 기초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앞 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애프터 이펙트 전문 서적은 아니기 때문에 고급 기술들까지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지는 않지만 프로그램을 켜서 무언가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데 까지의 기본적인 작업은 해 볼 수 있다. 

 

"4장-친절하고 톡톡 튀는 자막과 타이틀 디자인"에서는 효과적인 타이틀 자막 만드는 여러 가지 팁들을 소개하고 있다. 박스가 있는 자막, 움직이는 자막, 그라데이션이 적용된 자막 등 눈에 잘 띄는 자막을 만들기 위한 기법들을 알려준다.

 

눈에 잘 띄도록 길이에 따라 달라지는 박스 자막 만드는 방법을 활용해서 자막을 만들어 보았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아! 이런 표현 별로 안 좋아하는데...).

 

"5장-마법처럼 감쪽같이 합성하기"에서는 드디어 이 책에서 가장 기대를 했던 특수효과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나누어주고 있다. 크로마 키로 배경을 합성하는 법, 블렌드 모드로 합성하는 법, 손떨림 보정, 핸드폰 배경 합성과 모션 트래킹, 영상에서 특정 사물 추출하기 등 재미난 기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 내용들이 보다 풍부하게 담겨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라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다. (이런 종류의 책을 써주시면 안되나?) 그래도 기본적인 기법들을 어떤 아이디어로 응용하느냐는 나 개인의 숙제이기 때문에 계속 연구해 보아야겠다.

 
"6장-영상의 시작과 끝! 인트로&아웃트로 디자인"에서는 인트로&아웃트로 영상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팁을 다루고 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채널의 시작이나 끝, 혹은 중간에 채널 관련 영상이 들어가는 경우들이 있는데, 현란한 효과들에 감탄을 하기도 한다. 그런 영상의 기초적인 기술들을 몇 가지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7장-아이디어로 승부하자! CG를 활용한 영상 편집"에는 배속 영상, 잉크 퍼지는 효과, 주밍 효과, 비와 눈 내리는 효과 등 보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이 담겨있다. 

 

여기도 더 많은 내용들이 담겨 있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아 있지만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을 엿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좋았다.

 

(추가) 이분 유튜브 채널에서 특수효과 편집 과정들도 볼 수 있네요.. (저랑 개인적인 친분은 1도 없음...)

 

https://www.youtube.com/channel/UCqPbiVXm9HIDQ1cFcFkURnQ/

 

Eunjae IM 전은재

세상에 이런일이 1004회 CG마법사/MBC 생방송 오늘아침 어쩌다 금손 전은재입니다~ 이것저것 만드는 거 좋아해요 문의(메일) : haewon66@naver.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ennjea.jeon 인스타 : https://w

www.youtube.com


이제 다시 해볼까?

영상 편집의 기초에 대해서 이제 마스터(?)를 했으니, 다시 시작을 해봐야겠다. 기술을 익히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이제 문제는 기획력과 아이디어! 사람들이 보고 싶어하는 영상들은 어떤 것일까에 대한 고민, 나는 어떤 영상들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 그래서 어떻게 찍고 편집할까에 대한 고민을 보다 깊이 해보고 싶다.

 

언젠간 내가 만든 유튜브 채널이 크게 성장할 날을 기대해본다. 이 책에 소개된 여러 가지 팁들이 잘 활용되었으면 좋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5WZSWpezyWU

예전에 한 번 해보고 포기한.... ㅠㅠ 다시 해보고 싶다!!! (feat. 사랑해, 아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