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도서 리뷰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2020 (한빛미디어) :: IT 도서 리뷰, 후기

by 새봄아빠 2020. 5. 1.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2020

(한빛미디어)

 

  • 제목 :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2020
  • 저자 : 빨간고래(박정아), 윤이사라(포완카) 지음
  • 발행 : 2020년 4월 24일 (초판 3쇄)
  • 펴낸곳 : 한빛미디어(주)

 

중국집에 가면 항상 하는 고민이 있다. 짜장면을 먹을까? 짬뽕을 먹을까? 짜장면을 먹자니 짬뽕의 얼큰함을 포기할 수 없고, 짬뽕을 먹자니 짜장면의 달달함을 거절할 수 없는 이 고민. 별것 아닐 수 있는 고민이지만 나에게는 엄청난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이걸 단박에 해결해 주는 아이템이 있으니 바로 짬짜면. 도대체 누가 이렇게 기발한 생각을 한단 말인가? 달달한 짜장면과 얼큰한 짬뽕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이런 신박한 아이디어가!! 아마도 짬뽕을 먹을까, 짜장면을 먹을까는 많은 인류가 고민했던 부분임에 틀림이 없다.

 

 

디자인과는 전혀 무관한 나도 포토샵을 조금은 다룰 줄은 안다. 사진 찍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찍은 사진을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는 보정이란 단계가 필요하다. (그래야 어설픈 사진 실력을 조금이나마 감출 수 있기에...) 그래봐야 대단한 기능을 알고 있는 건 아니고, 크기 줄이고, 밝기 조정하고, 선명하게 샤픈 먹이는 것, 조금 더 나아가 채도 빼는 것 정도? 그  정도 어설프게 할 줄 안다. (제일 잘하는 건 저장하기....)

 

요즘은 유튜브도 해보겠다고 채널 아트도 만들고, 썸네일도 만들고 하는데, 그 마저도 포토샵이 익숙치 않으니 대부분은 파워포인트를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유튜브 관련 자료들 보면 파워포인트로 만드는 걸 알려주기도, 포토샵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또 어떤 곳에서는 일러스트가 좋다고도 한다. 그럼 일러스트 책도 사야하나? 포토샵이 좋은거야? 일러스트가 좋은거야? 그럼 책 두 권을 다 사야 하는거야?

 

기존에 운영하던 유튜브 채널의 채널 아트. 심플 이즈 더 베스트..... 엄청 신경써서 만든 내 포토샵 수준은 그냥 이 정도이다.

 

이런 고민을 한 번에 덜어주는 책이 나왔으니, 바로 한빛출판사에서 나온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2020 (빨간고래(박정아), 윤이사라(포완카) 지음)"이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지? 반짝이는 기획력에 일단 박수!!

 


무엇이 담겨있나?

포토샵 | 쉽고 빠른 포토샵 레시피

 

CHAPTER 01. 포토샵 CC 2020 파헤치기

  • 포토샵은 무엇이고 어디에 쓰이는지, 포토샵 실행 화면은 어떻게 생겼는지, 벡터, 비트맵, RGB, CMYK, 해상도, 파일 형식 등에 대한 간단한 소개들이 적혀 있다.

 

CHAPTER 02. 이것만 알면 포토샵 완전 정복

  • 파일 관리하기, 선택하기, 이동하기, 변형하기, 회전하기, 자르기, 분할하기, 그리기, 채색하기, 리터칭, 보정하기, 문자 입력하기, 벡터, 패스, 셰이프 그리기, 원하는 대로 화면 보기,작업 화면과 환경 설정하기 등 포토샵의 기본 기능들을 단계적으로 꼼꼼히 설명해주고 있다.

 

CHAPTER 03. 합성의 기본, 레이어와 채널

  • 레이어 기초 이해, 채널 기초 이해에 대한 내용이 상세히 다뤄지고 있다.

 

CHAPTER 04. 전문가처럼 보정하는 이미지 보정법과 필터

  • [Adjustments] 메뉴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 Camera Raw 활용하기, 꼭 알아두어야 할 SNS 사진 보정법, 풍경 사진 필수 보정법 세 가지, [Filter] 메뉴 알아보기 등 보다 실용적인 보정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 쉽고 빠른 일러스트레이터 레시피

 

CHAPTER 01. 일러스트레이터 CC 2020 파헤치기

  • 일러스트레이터는 무엇이고 어디에 쓰이는지, 일러스트레이터 실행 화면 소개, 일러스트레이터 CC 2020의 다양한 도구 소개, 일러스트레이터 단축키 만들기 등 기본적인 소개를 하고 있다.

 

CHAPTER 02. 일러스트레이터 맛보기

  • 일러스트레이터 시작 전 필수 지식 이해하기, 파일 열고, 닫고, 저장하기, 아트보드 자유자재로 다루기, 패스로 선, 면 그리기 등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다루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설명하고 있다.

 

CHAPTER 03. 이것만 알아도 디자인이 된다

  • 패스 선택하기, 선과 면으로 캐릭터 그리기, 패스 지우기, 도형 그리기, 그룹으로 패스 관리하기, [Align] 패널로 패스를 정확하게 정렬하기, 도형 구성 도구와 [Pathfinder] 패널로 아이콘 만들기, 패스를 회전, 반전하기 , 패스의 크기, 기울기 수정하기, 컬러 믹서 패널, 스와치 패널과 [Color Picker], [Recolor Artwork]로 색 적용하기, 그레이디언트를 적용하여 화려한 색 만들기, 격리 모드를 이용하여 패스를 개별적으로 관리하기, 룰러 가이드, 그리드를 설정하여 정확하게 작업하기 등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다루기 위한 보다 실질적인 기능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CHAPTER 04. 중급 테크닉으로 실력 업그레이드하기

  • 클리핑 마스크로 불필요한 부분 숨기고 특정 부분만 나타내기, 원근감 격자 도구로 입체 일러스트 쉽게 그리기, Image Trace를 이용하여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 이미지로 바꾸기, 면이 겹쳐 보이는 효과 주기, 자연스러운 선 드로잉하기, 붓으로 그린 듯한 선 느낌 내기, 글자 입력하여 이벤트 페이지 만들기 등 보다 실용적인 테크닉들을 안내하고 있따.

어우~ 목차만 봐도 내용이 엄청 방대하다. 이 글을 보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부분은 대충 넘어가시겠지? 그래서 ....

 



그래서 이 책이 도움이 되던가?

역시나 디자인과 관련된 책이라 그런가 책 디자인에 보기에 예쁘게 되어 있다. 예전에 책 디자인에 대한 책을 중고서점에서 우연히 본 적이 있었는데, 책이 안 예뻤다. 책 디자인에 관한 책인데 책이 안 예쁘다니... 

 

색감도 좋고, 편집도 잘 되어 있다. (디자인을 잘 모르는 사람이 봤을 때 느낀 점이 대략 그 정도만...)

 

실습 방법도 자세하게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어서 초보자가 보고 따라하기에도 큰 어려움이 없었다. (물론 기능을 익히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는 거고, 똥손이 금손이 되는 데는 시간과 재능이 필요한 부분이다...)

 


포토샵을 실습하며

포토샵 부분을 읽으면서 기존의 유튜브 채널 채널아트를 손을 좀 보았다. 여기에서 뭔가 나아진 것 같다고 느끼신다면 이 책이 효과가 있는거고, 아니면 똥손의 문제라고 생각하면 될 듯... 그래서 결론이 뭐지?

 

물론 이 책만의 도움으로 이렇게 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다른 유튜브 관련 책도 참고하고, 영상 자료도 참고하며 공부하긴 했지만,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기능들을 익히면서 조금 더 자신있게 작업을 해 본 것 같다. 그래도 이전 채널 아트보다는 조금 더 예뻐졌다고 스스로 칭찬해본다. 짝짝짝! (깨알 홍보 : https://www.youtube.com/channel/UCd6LiKb02U2-TXX-rbMCsIQ) 아무도 안 오겠지....?

 

비슷하게 또 하나...

 

새로운 디자인은 일단 자신 없어서... 앞의 디자인으로 텍스트만 살짝 바꿔서 만들어봤다. 똥손이 금손이 되기 어려운 이유는... 포토샵의 기능을 익히는 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데, 디자인 감각이라든지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연습과 재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연습하다보면 늘지 않을까? (또 깨알 홍보 : https://www.youtube.com/channel/UC3biuoS5FEo8-HUgTmS65Dg

 

지금 운영하고 있는 개인 블로그와 관련한 유튜브도 개설해보고 싶은데, 그 땐 디자인이 조금 더 나아지려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실습하며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기능은 CC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CS6 버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습할 때 약간의 어려움이 있기는 했지만 그래도 큰 무리 없이 실습을 진행해볼 수 있었다. 참고로 일러스트레이터는 실행과 종료만 해 봤었다.

 

한빛출판네트워크 사이트(ttps://www.hanbit.co.kr/) 자료실에서 실습과 관련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직접 실습을 해볼 수 있었다.

 

그래도 처음 치고는 잘 따라한 것 같다. 책에 설명되어 있는 대로 따라하면 어느새 결과가 만들어졌다. 생각보다 쉽네...

 

책에서 시키는 대로 색도 칠해보았다.

 

아하하.. 완성!! 처음 치고는 괜찮은 듯....

 

책 뒤쪽에 있는 이 부록도 은근 쓸만하다.

 

 

마무리 하며

짬짜면을 다 먹고 나면 어떤 느낌인가를 생각해보았다. 일단 짜장면과 짬뽕을 다 먹었다는 것에 큰 만족감을 느낀다. 이 책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다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큰 만족감을 주었다. 게다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친절함이 돋보였다.

 

다만 짬짜면을 먹고 나면 짜장면이 더 먹고 싶은데? 짬봉이 더 먹고 싶은데?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1인분을 시켜 먹으니 짜장면도 0.5인분, 짬뽕도 0.5인분 밖에 먹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아니면 짜장면 한 그릇, 짬뽕 한 그릇을 시켰어야지!!) 지면 관계상 아주 기본적인 내용만 다룰 수 밖에 없다. 보다 많은 기능들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면 포토샵 책, 일러스트레이터 책을 각각 사면 될 것이다. 그러나 짬짜면을 먹으면 충분히 배가 부르듯, 이 책을 보고 나면 나름 충분히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받는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맛을 보기엔 충분하다! 초보자가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고 실용적인 활용 팁을 약간 얻고자 한다면 주저않고 선택해도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로 제공된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한 리뷰이며, 이벤트와는 별개로 책을 직접 읽어보고 실습하며 느낀 저의 솔직한(!!!) 후기임을 밝힙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