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도서 리뷰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이지스퍼블리싱) :: IT 도서 리뷰, 후기

by 잇포에듀 2020. 4. 25.
반응형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예능 자막부터 비밀스러운 광고 수익까지!

(이지스퍼블리싱)

 

  • 제목 :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 저자 : 김혜주 지음
  • 발행 : 2018년 2월 26일 (초판 / 2020 전면 개정판 아님)
  • 펴낸곳 : 이지스퍼블리싱(http://www.easyspub.co.kr/)


꽤 오래 전부터 영상 만들기에, 유튜브 채널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여러 개의 채널을 이미 몇 년 전부터 운영을 해오고 있지만, 단 한 가지도 구독자 1,000명(수익 신청을 할 수 있는 기본 조건, +4,000시간/년)을 모아보지 못했다. 전략이란 것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지!

 

얼마 전에, 2년 전에 시작했다가 1년 반 이상 방치한 채널 하나에 우연히 들어가보았다. 그런데 이게 웬일? 소리 소문 없이 구독자가 500명이 넘어있는 것이 아닌가? 

'이제 다시 시작해봐야 하나?'

 

책장에서 2년 전에 구입했던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김혜주 지음, 이지스퍼블리싱) 책을 다시 꺼냈다. 물론 얼마 전에 2020년 전면 개정판이 새로 나왔지만, 그래도 기본은 많이 바뀌지 않았을꺼라 생각해서 찬찬히 읽어보았다. 혼자 보면 끝까지, 꾸준히, 꼼꼼히 보기 어려울 것 같아서,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Do it! 스터디룸 카페'(https://cafe.naver.com/doitstudyroom)로 갔다. 공부단 신청을 하고 공부한 내용을 카페에, 그리고 개인 블로그에 기록을 남겼다. 운영하고 있던 채널도 조금씩 손을 보았다.

 

이 책의 스터디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시기를 원하는 분은 저의 개인 블로그(https://it4edu.tistory.com/)에 방문해주시거나(그래주시면 땡큐~), Do it! 스터디룸 카페'(https://cafe.naver.com/doitstudyroom)를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이 책은 유튜브 채널 개설 방법부터 영상 기획, 영상 편집, 알고리즘, 채널 관리, 썸네일 제작, 수익 지급까지, 말 그대로 유튜브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일단 쉽다.

 

아는 누나(?)가 옆에 앉아서 하나씩 천천히 설명해주는 느낌이라고 할까? (물론 누나에 대한 개인적인 로망이 곁들어진 것일 수도..?)  무엇보다도 계속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것 같았다. 

 

"저는 무엇부터 해야 할 지 감을 잡을 수 없어요"

"괜찮아, 할 수 있어! 일단 채널 부터 만들어봐"

 

"저는 채널을 운영할 컨텐츠가 없는데요"

"괜찮아, 할 수 있어! 일상이 컨텐츠가 되는거야"

 

"저는 장비가 없는데요"

"괜찮아, 할 수 있어! 지금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하나로도 충분해"

 

"저는 영상을 만들 줄 모르는데요"

"괜찮아, 할 수 있어! 프로그램 실행하고 이렇게 따라해보면 돼"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다룬다.

 

첫째 마당 - 유튜브 제대로 알고 채널 만들기

01 진짜 누구나 유튜버가 될 수 있나요?

02 나만의 유튜브 채널 만들기

 

둘째 마당 - 채널 기획하고 유튜브 영상 만들기

03 일상에서 소재 찾고 채널 기획하기

04 콘텐츠 제작 과정 이해하기

05 프리미어 러시로 고품질 영상 만들기

06 미리보기 이미지 만들기

07 저작권 바로 알고 영상, 음악, 자막 사용하기

 

셋째마당 - 구독자를 모으는 채널 홍보의 기술

08 기억에 남는 채널 만들기

09 업로드만 잘해도 구독자가 모인다

10 시청자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11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충성 구독자 만들기

 

넷째마당 - 유튜브로 돈 버는 채널 운영 방법

12 채널 분석으로 한층 더 성장하기

13 유튜브 수익에 대한 모든 것

14 영상 하나로 여러 채널에서 동시에 수익 내기 

 


특별히 이번에 다시 이 책을 읽을 때에는 일상에서 소재 찾기, 저작권, 채널 꾸미기, 채널 분석, 여러 채널(네이버TV, 카카오TV) 만들기 같은 내용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번에 책을 다시 읽으면서 기존에 운영했던 채널로 실습해보며 다음더 보았다. 조금 나아진건가? 잘 나가는 채널들에 비하면 아직 많이 어설프지만, 수정하기 이전 모습에 비하면(캡쳐를 해 놓을껄....) 혼자 보면서 많이 뿌듯하게 느끼고 있다.

 

이제 구독자도 늘고, 채널도 성장하면 이 책의 효과가 분명할텐데!! 아직은 시작 지점이라 조금 더 기다려봐야겠다. 내년 이 맘때 쯤 이 글을 다시 읽을 때, "저 이만큼 성장했어요"라고 말 할 수 있기를... 그래야 이 책에 대한 리뷰가 훨씬 설득력이 있을텐데 말이다...

 


스스로를 시험(?)해보기 위해 새로운 채널도 구상하고 개설해보았다. 내년 이 맘때를 기대하며!!!

 

아직 신청을 해보지는 않았는데, 서로를 응원할 수 있는 독자 채널 갤러리(http://youtubeworld.creatorlink.net/)도 운영되고 있다. 조만간 방문해서 등록 신청을 해 봐야겠다.

 

이것이 이지스퍼블리싱에서 나온 Do it! 책들의 특징인 것 같다.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공간과 방법을 여러 경로로 제공해주는 것! 덕분에 많이 공부하고, 많은 것 얻어가는 것 같다.

 

2020년 4월 25일(토)에 씀. 내년 4월 25일에 보자!!

 

솜씨 없는 글을 여기까지 읽어주시는 그 누군가에 감사를 보내드리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