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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스터디 10일차
10. 시청자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10-1. 시청자가 유입되는 12가지 경로
시청자들은 어떤 경로로 내 동영상을 보게 되는 걸까?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분석 기능에서 살펴보자.
[ 유튜브 스튜디오 ] > [ 분석 ] > [ 도달 범위 ] > [ 트래픽 소스 유형 ] > [ 더보기 ] 를 누르니 아래의 화면이 나왔다. 구독자 수도, 여러 통계 지표도 부끄러운 수이지만 그나마 분석해볼만한 수치가 나오는 유일한 채널이라....ㅋㅋ
현재 채널에서 시청자가 내 동영상에 들어온 경로 1위는 조회수 기준으로 YouTube 검색, 2위는 추천 동영상.
유형A. 노력하면 열리는 유입경로
- 최종 화면 : 동영상의 최종 화면에서 박생한 트래픽. 최종 화면을 아직 넣지 않아서 조회수가 집계 되지 않고 있다.
- 직접 입력 또는 알수 없음 : URL 직접 입력, 북마크, 미확인 앱에서 발생한 트래픽. 역시나 거의 없다.
- 외부 : 동영상을 퍼가거나 링크를 추가한 웹 사이트 및 앱에서 발생한 트래픽. 역시나 거의 없다.
- 동영상 카드 및 특수 효과 : 다른 동영상의 특수 효과, 카드 또는 추천 콘텐츠에서 발생한 트래픽. 아얘 없는 듯?
유형B. 알고리즘에 의존하는 유입 경로
- 추천 동영상 : 추천 동영상으로 발생한 트래픽. 유튜브가 추천을 많이 해줬넹..
- 채널 페이지 : 유튜브 채널에 방문해 발생한 트래픽. 노출 수는 꽤 높은 것 같은데 조회수는 높지 않은 듯.
- youtube 검색 : 유튜브 검색 결과로 발생한 트래픽. 비중이 제일 높다. 유튜브야 고마워.
- 기타 youtube 기능 : 유튜브 내 트래픽 중 다른 카테고리에 해당하지 않는 트래픽.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음.
유형C. 구독자의 주된 유입경로
- 탐색 기능 : 유튜브 홈 화면, 유튜브 구독 화면에서 발생한 트래픽.
- 알림 : 자동 알림과 구독자에게 전송된 이메일에서 발생한 트래픽.
- 재생 목록 : 재생 목록 안에서 연이어 발생한 트래픽.
- 재생 목록 페이지 : 채널의 재생 목록 페이지에서 발생한 트래픽.
10-2. 알고리즘을 알면 시청자가 모인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자가 재미있어 하는 콘텐츠'를 찰떡같이 가려낸다.
알고리즘을 알아야 하는 이유
- 추천 동영상에 더 많이 노출된다.
- 검색 상위 노출도 쉬워진다.
=> 그렇게만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알고리즘에게 점수를 따는 방법
- 조회수
- 시청시간 (유튜브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 정기적인 업로드 : 지금 이게 안되고 있다... 다시 업로드를 시작해야 할텐데...
- 구독자 및 시청자와의 소통
- 메타정보 (허위 키워드 주의, 이탈률 증가에 신고까지 먹을수 잇음)
- 공유
10-3. 초보 크리에이터의 시청자 유입 전략 세우기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공유
- 일단 '외부' 유입을 늘리기 위해 SNS를 활용할 것
- 첫번째 유튜브를 운영할때 외부에서 유입을 유도했던 것 처럼 블로그를 활용하여 유튜브 접근을 늘리려고 한다.
운영 초기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 구독자의 댓글에 등장시키기 : 댓글을 달아주셔야 말이죠!! ㅎㅎ
- 구독자의 아이디어 적극 반영하기
- 팬을 더욱 감동시킬 수 있는 오프라인 소통
10-4. 해외 사용자를 시청자로 만들기
해외를 타킷으로 하면 좋은점
- 평균 조회수와 구독자의 한계가 거의 사라짐
- 광고 수익의 부분에서 유리해짐.
해외 사용자를 타깃으로 삼기 좋은 콘텐츠 유형
- 대사가 없어도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
- 문화 소개 콘텐츠
=> 다 내가 하기는 어려운 분야의 콘텐츠들인데....
최소한의 노력으로 해외 이용자 모으기
- '제목', '설명'을 다양한 언어로 작성하기
- 외국어 자막을 직접 입력하기
- 팬이 제작해 주는 '커뮤니티 자막' 사용하기
- 자동 자막 제공 기능 활용하기 : 자막이 한 가지 이상은 꼭 입력돼 있어야 한다.
=> 몇개 영상을 이렇게 해 보았는데 정말 품이 많이 드는 작업이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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