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Google Drive

구글 드라이브 템플릿 서식 사용하는 방법 -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설문지

by 잇포에듀 2016. 11. 11.
반응형

 


구글 드라이브 템플릿 서식 사용하는 방법
-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설문지




구글에는 여러 종류의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앱들이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구글 문서 (Google Docs)에서 부터 구글 스프레드시트 (Google Sheets), 구글 프레젠테이션 (Google Slides), 구글 설문지 (Google Forms)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필요한 문서 작성도구들이 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좋은 서식(Template)들도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템플릿들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방식 : 템플릿 갤러리 (2016년 서비스 종료 예정)

작성하고자 하는 종류의 앱을 실행합니다. [ File ] > [ New ] > [ From template... ] 메뉴를 선택합니다. 




또는 아래 주소를 이용하여 템플릿 갤러리에 접속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자 다양한 종류의 템플릿들이 나타납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하거나, 좌측에 있는 문서 유형별로 검색을 해서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끝!



임의의 템플릿을 하나 선택해 보았습니다. 학생 스케쥴에 관련된 서식이네요. 화면 상단 왼쪽에 있는 [ Use this template ]을 눌러봅니다.



제가 선택했던 템플릿이 구글 스프레드시트 관련 템플릿이어서 바로 스프레드시트 창이 뜨고 템플릿이 열렸습니다. 이대로 작업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 방식은 2016년에 종료된다고 하니 다음에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앞으로는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새로운 방식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선 기본 언어를 English로 바꿔야 합니다. 



2016년 이후로 템플릿 갤러리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니 2017년도에는 한글 환경에서도 적용되기를 기대합니다.


구글에 먼저 접속을 합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구글 앱스 (Google Apps) 버튼을 누릅니다. 작성하고자 하는 문서의 종류에 따라 앱을 선택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셔도 됩니다. 



저는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구글 문서(Google Docs)에 접속했습니다. 


(※ 구글 드라이브가 아니라 구글 문서, 구글 시트, 구글 슬라이드, 구글 폼 등 작성할 문서에 관련된 앱에 직접 접속하세요~)



언어 설정은 한글로 했을 때와 뭔가 다른점이 보이시나요? 그렇습니다. 상단에 Start a new document라는 타이틀과 함께 여러 종류의 템플릿들이 먼저 나타납니다. 우와~


오른쪽 위에 보이는 [ MORE ] 버튼을 눌러봅시다.



다양한 종류의 문서 템플릿들이 나타납니다. 일단 눈에 띄는(?) 템플릿을 하나 선택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템플릿이 선택되면, 그 위에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면 되겠죠? ^^ 아주 쉽습니다.


구글 문서 (Google Docs) 뿐만 아니라 다른 앱도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Google Sheets)에 접속해보면 다음과 같은 템플릿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 프레젠테이션 (Google Slides)의 템플릿들입니다.



아래는 구글 설문지(Google Forms) 템플릿들입니다.



디자인이 깔끔한 서식들이 많이 보입니다.


서식들을 잘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기능에 디자인도 깔끔한 문서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에 만들어진 좋은 서식들을 응용하여 새로운 종류의 문서들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겠죠? ^^ 



 

 





구독 신청하기

새로 포스팅되는 블로그 정보들을 메일로  받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 가셔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구독하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