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Google Drive

교사에게 유용한 구글 드라이브 추천 템플릿 4가지 - 출석부, 성적표, 강의평가, 인증서

by 잇포에듀 2016. 11. 12.
반응형

 


교사에게 유용한 구글 드라이브 추천 템플릿 4가지
- 출석부, 성적표, 강의평가, 인증서

먼저 알아 두기

이 포스팅에서는 구글 드라이브(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설문지)에서 제공하는 기본 서식을 소개합니다. 아래글을 읽기에 앞서 다음 두 링크의 내용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물론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라면 패스~) 기본적으로 언어를 왜 영어로 바꿔야 하는지와 템플릿 서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신다는 가정하에 소개를 드리기 때문입니다.





추천 템플릿 소개 I (for Google Sheets)

Attendance - 출석부


출석부(Attendance) 템플릿은 말 그대로 학생들의 출결 상황을 정리하기에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분반 수업을 진행할 때, 개인적으로 엑셀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던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출석부 서식은 두 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 Class 1 ], 다른 하나는 [ Attendance key ] 입니다.  


먼저 [ Class 1 ] 템플릿을 살펴보겠습니다.



  • CLASS NAME과 Teacher 에는 과목명과 교사 이름을 넣습니다.
  • Student name에는 학생 명단을 적어줍니다.
  • 2열에 있는 날짜를 바꿔주면 3열에 있는 요일이 자동으로 바뀝니다.
  • 관리해야할 학급이 여러개라면 [ Class 1 ] 탭을 복제(Duplicate)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두 번째 탭인 [ Attendance key ]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탭에서는 출결상황을 표시할 문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 (Present), L (Late), E (Excused absence), U (Unexcused absence)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게 익숙하지 않아서 O, X, / 등으로 표시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Grade Book - 성적표


Grade Book 서식은 간단한 퀴즈나 수행평가 같은 성적을 처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서식은 [ Overview ], [ Grades ], [ Individual report ]의 3가지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Overview ] 탭에서는 Grading System (점수 배점 체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몇점 부터 몇점까지를 어떤 등급을 줄 것인지를 정해놓으면 나중에 자동으로 등급을 매겨줍니다. 배점 단위는 100점 만점(혹은 100%)입니다. 등급 단위는 A~F 같은 문자 형태로 부여할 수도 있지만 숫자 형태로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학생들의 점수 정보를 입력하면 화면 중간과 오른쪽에 등급 분포도가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두번째 탭은 [ Grades ] 입니다. 이 문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 Class Name과 Teacher 명을 입력합니다.
  • Student 이름을 학생 이름으로 수정합니다.
  • 2열에는 항목을, 3열에는 배점(만점)을 기록합니다.
  • 5열(Class average)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이렇게 기본 설정을 한 뒤에 학생들의 점수를 입력하면 등급과 평균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세번째 탭은 [ Individual report ] 입니다. 4열을 클릭하면 학생 이름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학생을 선택하면 점수와 그래프가 나옵니다. (그래프가 어떤 의미가 있을지는....)




저는 이 문서를 퀴즈 채점표로 만들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각 항목을 문항 번호로 지정하고 문제별로 점수를 입력했지요. 자동으로 총점이 계산되고 계산된 총점에 따라 등급을 부여해주었습니다. 이 작업도 이전에는 엑셀로 만들어서 진행했는데, 이렇게 좋은 템플릿이 있었네요^^




추천 템플릿 소개 II (for Google Forms)

Course Evaluation - 강의 평가


구글 설문지(Google Forms)에서 추천할 만한 서식은 바로 Course Evaluation (강의 평가) 입니다.


학기말, 혹은 학년 말에 학생들로 부터 수업 평가를 받고 싶을 때, 기존에는 종이를 출력해서 나눠주고 다시 받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이 서식을 이용하면 이제는 대학에서 처럼 간단하게 컴퓨터로 학생들이 강의 평가를 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에 구글 설문지를 만들어 본 적이 있으시다면 손 쉽게 질문들을 수정하실 수 있을 거에요. 혹시 처음이시더라도 마우스로 몇번 클릭만 해보면 손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설문지가 완성이 되면 SEND 버튼을 눌러서 주소를 공유하든, Embed를 이용해서 특정 페이지에 링크를 걸든, 이메일로 발송을 하든 여러 방식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서 표시된 화면입니다. 


저도 아직 이 방법으로 강의 평가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올해에는 한 번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추천 템플릿 소개 III (for Google Slides)

Student certificate - 인증서


구글 프레젠테이션(Google Slide) 템플릿에서 소개할 만한 것은 Student Certificate (인증서) 입니다.


이미 파워포인트를 사용해보셨다면, 파워포인트 안에 있는 기본 서식들을 써보셨을 거에요. 그만큼 익숙한 내용이니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아도 될 듯합니다.



지구본 그림을 학교 마크 등으로 수정하면 되고, 내용은 적절하게 고치면 되겠습니다. 


그림을 수정할 때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그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Relpace Image 항목이 있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좀 더 쉽게 이미지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올해 졸업하는 학급 친구들에게 뭔가 만들어주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ㅎㅎ



추천 템플릿 소개 (for Google Docs)


구글 문서(Google Docs)에서는 특별하게 추천할 만한 서식이 없습니다. 나쁜 의미도 추천할 만한 서식이 없다(표현이 좀 이상하긴 하네요..)기 보다는 문서 종류에 따라서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된다는 의미의 표현입니다.


기존에 구글 문서로 만들었던 저의 문서들과 비교해보면 템플릿 문서들은 확실히 디자인이 훌륭한 것 같습니다. 서식들을 한 번 씩 열어보시고 잘 활용해보세요^^ MS-Word 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익숙하게 활용해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는 주로 한글 프로그램을 써서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구글은 참 대단하면서도 무서운 회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MS에서 제작한 워드 Word, 파워포인트 Powerpoint, 엑셀 Excel 같은 프로그램들을 앱 형태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능상으로는 조금 부족하고 불안한 부분도 있지만, 이만한 기능을 이렇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구글 앱들을 활용해서 스마트한 교육환경을 만들어보세요^^




 

 





구독 신청하기

새로 포스팅되는 블로그 정보들을 메일로  받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 가셔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구독하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