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obe/Adobe Photoshop

사진을 만화처럼 만들기, 포토샵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카툰 포토, 팝아트 효과를 내보자

by 잇포에듀 2016. 11. 6.
반응형

 


사진을 만화처럼 만들기
포토샵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카툰 포토, 팝아트 효과를 내보자


  • 이 강좌는 Adobe Photoshop CS6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들어가며

저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그림을 그려 칭찬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칭찬은 커녕 놀림이나 받지 않으면 다행이었지요. 주변에서 그림을 예쁘게 잘 그리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 부럽습니다. 그림을 좀 잘 그려보고 싶어서(?) 비주얼 씽킹 강의 같은 것도 들어보았고, 태블릿 장비도 사 보았지만 영 가까이 하기가 어렵네요...


최근에 어떤 분의 육아일기(?)를 보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얼마나 부럽던지요... 그래서 저는 그림 대신 사진을 이용해 사진을 그림처럼 보이게 할 방법은 없을까를 고민했습니다. 바로 포토샵을 이용해서죠! 바로 구글 검색 시작! 가장 간단해 보이는 글을 찾아서 바로 따라해보고 저만의 이야기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시작하기

작업할 사진을 한 장 정합니다.이것이 오늘 작업할 원본 사진입니다. 햄버거를 먹으러 갔다가 생긴 모양이 재미있어서 케첩으로 잘 꾸며주고(?) 찍은 사진입니다. 이 사진이 이렇게 사용될 줄이야...



수정할 사진 파일을 포토샵으로 불러옵니다. 그 뒤에 Ctrl + J (Command + J)를 눌러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편집할 레이어를 선택한 후에 필터(Filter) 메뉴에서 필터 갤러리(Filter Gallery)를 선택합니다.




필터 갤러리 창이 열리면 [ Artistic ] 항목에 있는 [ Poster Edges ]를 선택합니다. 제가 가진 포토샵이 영문판이라 메뉴가 저렇게 나오는데 한글판에는 어떤 이름으로 되어 있는 지 모르겠네요. [ 예술효과 > 포스터 가장자리 ] 같은 이름으로 되어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세부 조절 항목에서 Edge Thickness, Edge Intensity, Posterization 값들을 적절히 조정해보세요.



항상 그.. 적절히... 라는 말이 참 어렵습니다... 뭔가 특이한 모습으로 이미지가 변형되었습니다. 여기서 끝내도 될 것 같군요!



여기까지만 진행해도 쉽게 만화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조금 부족한 것 같기도 하고, 거친듯한 느낌도 듭니다. 그래서 다음 단계로 [ Filter ] > [ Stylize ] > [ Diffuse ] 를 선택합니다. 한글 버전에서 [ 확산 ] 이라고 되어 있으려나요?



[ Diffuse ] 메뉴를 선택하면 나오는 창에서 [ Anisotropic 등방형 ]을 선택합니다. 



어때요? 색상이 좀 부드러워졌나요? 효과 적용 전과 후의 모습이 차이가 나지요?



그런데 Diffuse 효과를 주었더니 약간 흐려진 듯한 느낌이 듭니다. [ Filter ] 에셔 [ Sharpen ] 효과를 주겠습니다. 저는 [ Unsharp Mask ]를 선택했습니다.



역시나 적당한 값을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완성!!




점 패턴 넣기

여기까지 작업을 해도 충분히 그럴듯하지만, 조금 더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점 패턴을 넣어보겠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Ctrl + J (Command + J)를 눌러 레이어를 복제합니다. 

그런 뒤에 Ctrl + Shift + U (Command + Shift + U) 를 눌러 이미지를 흑백으로 만들어줍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듯이 Desaturate 메뉴를 이용해도 됩니다.



그러면 간단하게 이미지가 흑백으로 변합니다. 오늘 햄버거가 참 고생이 많다...



메뉴에서 [ Filter 필터 ] > [ Pixelate 픽셀화 ] > [ Color Halftone 색상 하프톤 ] 을 선택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처럼 숫자를 적어주고 [ OK ]를 눌러줍니다.



짜잔! 이미지에 점들이 잔뜩 생겼네요.



레이어 항목에서 모드를 오버레이(Overlay)로 바꿔주고 투명도(Opacity)를 적당히 조절해줍니다. 이제 이미지 보정은 다 끝났습니다!!



와우~ 진짜 끝!! 어때요? 점 패턴을 넣었더니 팝아트 작품 처럼 그럴듯해지지 않았나요?





말풍선 만들기(선택)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만화처럼 보이기(?)를 마무리하기 위해 말풍선 작업을 해볼까요?


도형 아이콘을 누르면 Custom Shape Tool 항목이 나옵니다. 선택!



화면 상단에 여러가지 설정값이 보입니다. 바탕색, 테두리선 등등. 그리고 오른쪽에 Shape를 눌러보면 여러 도형들이 보입니다. 말풍선도 보이네요~!



말풍선을 선택하고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적당한 크리고 말풍선을 그려줍니다.



Ctrl + T (Command + T)를 눌러 자유변형(Free Transform)을 선택합니다. 크기와 각도 등을 세밀하게 조정해줍니다.



마지막으로 Type Tool 을 이용하여 글자를 입력해주면 끝!! 어때요? 참 쉽죠?




마무리 하며

올해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사랑하는 우리반 고3 학생들에게 올해엔 이런 방식으로 격려 편지를 써줘야겠어요^^ 괜찮은 작품(?)이 나올 듯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구독 신청하기

새로 포스팅되는 블로그 정보들을 메일로  받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 가셔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구독하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