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도서 리뷰/코딩

[서평]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소문난 명강의 (이제민, 한빛미디어)

by 잇포에듀 2022. 3. 9.
반응형

소문난 명강의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이제민 지음, 한빛미디어)



게임 개발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면서 언젠가 꼭 한 번 해보고 싶은 분야이다. 하지만 선뜻 시작해보지 못하고 있다. 게임 개발을 위해서는 공부할 것도 많고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라는 수식어가 붙은 것도 그 이유 때문이리라. 유니티라는 게임 엔진에 대해 들어본 지는 꽤 오래 되었다. 진작부터 공부해보고 싶어 다운로드 받아 설치도 해 보았지만 영 손에 익지 않아서 포기하기도 여러 번이었다.

 

한빛미디어의 "소문난 명강의" 시리즈 책은 "김도형의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이라는 책으로 처음 접해보았다. 방대한 분량에 엄청난 양의 내용이 들어있었다. 단순히 양만 많은 것이 아니라 초보자(입문자)의 눈높이로 쉽고 친절하게 쓰여져 있어서 이 시리즈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https://bit.ly/3KqQtga

 

김도형의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 수학 편 - YES24

“소문난 명강사 ‘김도형’이 데이터 사이언스입문자에게 보내는 선물 같은 수학 책선형대수, 미적분, 최적화, 확률론, 검정과 베이즈 추정까지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필요한 모든 수학을 한권

www.yes24.com

 

이번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도 일단 "소문난 명강의" 시리즈라는 점에서 큰 의심 없이 책을 읽어내려가기 시작할 수 있었고, 결론은 그 것이 맞았다.


일단 이 책은 더 두껍다. 1000페이지가 넘는 분량에 내용이 꾹꾹 담겨 있다. 독자의 편의를 위해 두 권으로 분책 되어 있는 것도 세심한 배려라고 느껴진다. 이 두 권의 책 안에 유니티와 C#에 대한 내용이 알차게 담겨 있다.

1권에는 1부~5부까지, 2권에는 6부~7부, 부록이 담겨있다. 

 

1부에서는 유니티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기본 환경, 원리 등을 소개하고 있다. 여기 까지 책을 읽으면서 따라해보며 느낀 점은 정말 친절하고 상세하다는 점이다. 이미지를 캡쳐하느라 고생 많이 하셨겠다. 덕분에 쉽게 따라서 실습해 볼 수 있었다.

2부에서는 C#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루고 있다. 변수부터 함수, 제어문, 배열, 클래스 까지 기초적인 문법을 소개하고 있다. 

 

3부 부터 본격적인 게임 개발을 시작한다. 이 책에서 총 4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그 중의 첫 번째 프로젝트이다. 닷지라는 이름의 탄막 슈팅 게임을 개발해보며 본격적인 게임 개발의 세계를 경험해본다. 

 

재미있는 건(?) 4부였다. 3부에서 프로젝트가 하나 끝나고 이어 다음 프로젝트가 나올 줄 알았는데, 4부에서는 공간에 대한 기초적인 수학 이론을 소개한다. 많은 분량은 아니지만 3차원 공간, 벡터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이 담겨 있어서 어떤 면에서 매우 반가웠다.

 

5부에서는 두 번째 프로젝트인 2차원 러너 게임인 유니런을 개발해본다. 흥미로운 과정들의 연속이었다.

 

여기까지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다!

 

이어서 두 번째 책에서 두 가지 프로젝트를 더 진행한다. 탐다운 슈터 게임인 좀비 서바이버, 그리고 이를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게임으로까지 개발을 해 본다. 

 

아직 여기까지는 충분히 실습해보지 못했는데, 눈으로 읽어보기만 해도 두근두근 거렸다. 이렇게 고급스러운 게임까지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게 아주 큰 장점이다.


https://it4edu.tistory.com/157

 

[서평] 이것이 C#이다 (한빛미디어) - 입문자에게 가장 탄탄한 기본기를 다져줄 C# 입문서 추천

입문자에게 가장 탄탄한 기본기를 다져줄 C# 입문서 이것이 C#이다 (개정판) (박상현 지음, 한빛미디어) 어릴 때 부터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관심이 있었고 몇 가지 언어를 공부해보기도 했습니다.

it4edu.tistory.com

예전에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C# 책을 읽었던 적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책은 일반적인 목차 순서가 있다. 변수, 제어, 함수, 클래스... 뭐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이런 종류의 책은 문법을 기초적인 것부터 고급 수준까지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어서 좋다.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책이 있는데, 그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언어를 배우도록 하는 책이다. 지금 이 책 처럼 특정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필요한 문법들을 익히는 것이다. 각각 장단점이 있겠지만 프로젝트 개발을 기반으로 언어를 배우는 책은 일단 재미가 있다. 프로젝트를 완성해 가면서 문법을 익히기 때문에 보다 실제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을 먼저 공부해볼 수 있다. 실제 프로젝트를 완성해가는 과정도 엿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더 선호한다.

 

이 책은 후자에 해당하는 책이다. 실제로 작동이되는 게임을 만들어가면서 필요한 내용들을 익힐 수 있어서 일단 재미있고, 뿌듯하다. 

 

처음 게임 개발을 시작하는 입문자, 유니티도 처음, C#이 처음인 사람도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완성된 게임을 만날 수 있다. 게임 개발의 경험을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강력하게 추천할 수 있는 책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YES24에서 책 보기

https://bit.ly/3ITlBEt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YES24

독자분들로부터 수많은 찬사를 받았던 유니티 대표 도서 『소문난 명강의: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가 개정판으로 돌아왔다!이 책은 기본을 빠르게 익히고 나서 게임을 직접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