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 공부/유튜브 운영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스터디 3일차 - 일상에서 소재 찾고 채널 기획하기

by 잇포에듀 2020. 4. 13.
반응형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스터디 3일차

03. 일상에서 소재 찾고 채널 기획하기

 

03-1. 나한텐 특별한 소재가 없는 걸요?

소재는 일상 속에 있다

 

특별한 소재를 평범하게 연출하기보다 평범한 소재를 특별하게 연출하는 것이 핵심.

 

 

평범한 일상도 소재가 될 수 있는 이유

 

  • 하나, 누구에게나 일상은 특별하다.
  • 둘, 일상에는 공감의 힘이 있다.
  • 셋, 일상에는 지속하는 힘이 있다.

=> 그래도 어렵구나... 내 일상은 특별해 보이지 않는데...

 

 

소재를 결정할 때 고민해야 할 세 가지 질문

 

  • 하나,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인가?
  • 둘, 지속할 수 있는 소재인가?
  • 셋, 다양한 기획과 연출이 가능한가?

=> 도대체 무엇으로 시작할 수 있을까? 내가 좋아하는 것들은 다른 사람들은 안 좋아할만한 것인데... 지속성도 문제.. 다양한 기획과 연출도 문제... 소재를 결정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릴 듯 하다... (이미 오래 전부터 고민했지만 아직도 확신을 못 가지고 있다...)


 

 

03-2.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일상' 콘텐츠로 유명해진 사람들

아래의 분류에 따라 다양한 유튜버들의 정보를 안내했다.

 

  • 일상 도전하기
  • 일상 기록하기
  • 일상 예술화하기
  • 일상의 관심사 표현하기
  • 일상 꿀팁 전수하기

=> 이 분류가 채널을 기획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03-3. 나만의 채널 기획하기 

기획에 영감을 주는 다섯 가지 질문

 

  • 목표 설정 :: 유튜브로 이루고 싶은 내 목표는 무엇인가요?
  • 가치 설정 :: 시청자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나요?
  • 자원 확인 ::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에는 무엇이 있나요?
  • 시간 관리 ::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 벤치 마킹 :: 내가 좋아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누구인가요?

=> 목표는 소소하게 구독자 1,000명? 가치는... 뭔가 내가 가진 정보를 주고 싶다. 자원은... 핸드폰 카메라와 노트북? 마이크는 저렴한 거라도 가지고 있고... 시간이 문제인데.. 요즘 너무 바쁘다... 좋아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따로 기억하는 건 없고 자주 보는 건 영화 채널 같은거?

 

 

기획안을 작성해 보자

 

아래의 항목에 따라 채널의 기획안을 만들어 보자.

  • 채널명
  • 채널 카테고리
  • 목표 구독자
  • 채널 소개
  • 업로드 주기
  • 촬영 방법
  • 주요 콘텐츠

=> 자 이제 슬슬 구체적으로 고민을 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