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서평] R 통계 입문 책 추천,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강전희, 엄동란 지음, 한빛미디어)

by 잇포에듀 2022. 6. 2.
반응형

[서평] R 통계 입문 책 추천,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강전희, 엄동란 지음, 한빛미디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R 프로그램을 활용한 통계, 데이터 분석에 관련한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데이터 분석, 통계에 대한 관심이 많은 요즘, 어떤 프로그램으로 공부를 시작할까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어떤 툴을 이용해서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은데요, 엑셀, 파이썬 같은 프로그램도 틈틈이 공부하고 있지만 이제는 R 프로그램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왜 R을 공부하는가?

듣기에도 생소한 프로그램을 또 공부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통계,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 주변에서 R 프로그램을 많이 추천을 하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여쭤보면 크게 아래와 같은 장점들을 이야기해주시더라구요. (책에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 통계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패키지 수가 많다.
  • 사용자 간에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 R은 무료이다.
  •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동작한다.

일단 여러 가지 장점들이 보입니다. 이제 R을 처음 공부하는 입장에서 새롭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 텐데 어떤 책이 좋을까 고민이 많습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해 드릴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 분석"은 정말 처음 R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책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책의 특성

혼자 공부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은 책 제목 "혼자 공부하는 ..." 시리즈의 자신감답게, 혼자 공부할 수 있도록 최적의 경로를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프프로그래밍도 통계도 처음, R 언어, 데이터 분석도 처음인 분들도 차근차근 따라하면서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과 이미지들이 가득합니다.

 

책 곳곳에 지금 공부하는 내용에서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어떤 실수를 조심해야 하는지, 더 알아야 될 부분들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짚어주고, 마지막에는 핵심 포인트와 확인 문제를 짚어주며 반복해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양한 예제들이 제공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눈으로만 책을 보아서는 안되고 손으로 직접 입력을 해 보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한 사례의 예제들이 제공되고 있어서 재미있게 입력해보며 눈으로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단계적으로 부담되지 않는 정도의 길이로 코드를 소개하고 있어서 눈으로 비교하며 공부하기에 아주 쉽습니다.

책에서 제공되는 예제들만 따라해보면 기초적인 R 사용법, 데이터 수집 및 관측, 탐색, 가공, 변형, 정제, 시각화, 분석 등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프로젝트로 실력이 한 단계 업!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실습이 끝나면 4개의 실제적인 프로젝트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 지역별 국내 휴양림 분포 비교하기
  • 해외 입국자 추이 확인하기
  • 지도에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위치 확인하기
  • 서울시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 차이 비교하기

주제만 봐도 충분히 흥미롭습니다. 실제 공공데이터들을 다운로드 받아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경험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총평

한빛미디어의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는 저 같이 독학을 하고 싶은 독자에게는 친절한 길잡이 같은 시리즈입니다. 예전에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with 파이썬"을 읽으면서도 파이썬 공부하는 데 도움을 많이 받았었거든요. 

 

 

 

문과생, 초보자, 입문자에게 딱 필요한 파이썬 입문서 추천 ::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with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with 파이썬 (문현일 지음 / 한빛미디어) 대안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수학과 과...

blog.naver.com

 

이번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 분석을 읽으면서도 혼공앓이(혼공에 빠져들어 헤어나올 수 없는 상태를 일컫는 신조어)에 빠져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처음 배운다는 것은 설렘과 동시에 두려움도 있잖아요. 그 설렘을 기쁨으로 바꿀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이야기하자면, 정작 이 책은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이지만 함께 공부하면 더 큰 시너지가 나는 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판사에서도 혼공학습단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활동도 수시로 열어줍니다. 2022년 6월 중에 혼공학습단 8기를 모집할 예정이라는 소문도 있으니 함께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저는 도전 해보려구요!!! R 전문가가 되어보기 위해!!!)

 


이 서평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2022> 서평단 활동으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서평단 활동과 별개로 저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책을 읽고 객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YES24에서 책 구경하기

https://bit.ly/3Naykop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 분석 - YES24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R 데이터 분석 자습서이 책은 독학으로 R 데이터 분석을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을’, ‘어떻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