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 공부/파이썬

파이썬 스터디 1일차 - 변수를 사용한 데이터 관리 :: 2022 START WITH UDEMY 챌린저

by 잇포에듀 2022. 4. 24.
반응형

파이썬 스터디 1일차 - 변수를 사용한 데이터 관리

2022 START WITH UDEMY 챌린저


지난 번 포스팅에서 파이썬 공부를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하겠다는 다짐을 나누었습니다. 오늘 그 시작점을 떼어봅니다. 파이썬 스터디 1일차! 뜨든!!

 

https://it4edu.tistory.com/173

 

파이썬 공부를 다시 시작합니다. (feat. 2022 START WITH UDEMY 챌린저)

파이썬 공부를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개인 건강상의 문제로 코딩 공부를 게을리 하고 있었는데 다시 마음을 잡고 한 단계 성장하는 시간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파이썬, 코딩 관련

it4edu.tistory.com


오리엔테이션

유데미 사이트에 접속(https://www.udemy.com/)해서 신청한 강의로 들어갔습니다. 강사님이 등장하셔서 앞으로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며, 어떤 다짐으로 스터디를 진행하면 좋을 지에 대한 OT를 진행하셨습니다. 

 

 

단순하게 코딩 관련 내용들만 있을 줄 알았는데, 이 과정을 완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다양한 자료들도 제공한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아직 출력을 하지는 못했지만 서약서와 100일간 진행하면서 체크할 수 있는 체크표를 제공하는 것이 인상 깊었는데요. 습관 형성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눈 앞에 목표가 달성되는 것을 볼 수 있도록 셋팅하는 것의 중요성을 늘 강조하는데 그런 것 까지 제공할 줄을 몰랐네요. 첫 인상이 아주 좋습니다!!


바로 좌절!!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서 현재 파이썬 수준을 체크할 수 있는 실력 테스트 퀴즈가 제공되었습니다. 총 10문제가 출제되었는데 과연 저는 어느 수준이었을까요?

 

 

물론 실수한 부분도 있었지만... 이 정도로 기초가 안 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적잖이 놀랐습니다! 그래서 고민이 되었습니다. 강의 초반 파이썬 기초 과정을 수강할 것인지, 아니면 그 부분을 뛰어 넘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초 과정을 복습할지 말이죠. 

 

일단은 순차적으로 진행해보기로 했습니다. 기초를 복습해서 단단히 만들고 가는 것도 이 스터디의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는 네모형 인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편해요!

 


강의 시청 시작

일단 마음을 가다듬고 강의를 시청하기 시작했습니다. 파이썬을 공부하기 위해 먼저 파이썬 환경을 설정해야 하는데 어떤 도구를 활용할 지 궁금했습니다. 파이참, 쥬피터, VSCode, Vim, ATOM 등 다양한 IDE 들이 있는데, 중급 단계로 올라가는 15일차 이전 까지는 편집기를 설치하지 않고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바로 replit (https://repl.it/) 사이트를 이용해서죠. 

 

https://repl.it/

 

The collaborative browser based IDE

Replit is a simple yet powerful online IDE, Editor, Compiler, Interpreter, and REPL. Code, compile, run, and host in 50+ programming languages.

replit.com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별도의 파이썬 환경 설치 없이도 간단하게 스터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부터 하고 돌아오겠습니다.

 

 

화면 한쪽에는 replit 페이지를, 다른 한쪽에는 강의 화면을 띄어놓고 스터디를 시작하겠습니다.

 

 

이것은 헬로 월드~~ 정말 간편하네요!!

 


오늘 실습한 내용

  • print 함수로 문자열(string) 출력하기
  • input 함수로 입력 받기
  • len 함수로 문자열 크기 반환하기
  • 변수(variable) 만들기

 

1일차 퀴즈 문제도 잘 풀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프로젝트도 잘 완성했습니다. 아직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라 큰 어려움 없이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이 계속 강조하시는 것!! "실제로 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첫날 스터디 기록을 마칩니다. 화이팅!!

 

Day 1 - #100DaysOfCode Challenge with #Python 

I am following the @100daysofpython course by The App Brewery.

Thank you, @yo_angela @udemykorea

 

#유데미 #유데미코리아 #스타트위드유데미 #스터디윗미 #코딩 #파이썬 #repli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