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ing/Android App

웹에서 안드로이드 App을 쉽게 만들어보자 - MIT App Inventor 소개

by 잇포에듀 2016. 12. 9.
반응형

웹에서 안드로이드 App을 쉽게 만들어보자 - MIT App Inventor 소개



평소에 코딩과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몇년 전에는 인터넷과 여러 안드로이드 앱 개발 책들을 보면서 틈틈이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이 누구에게나 쉬운 일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겠지만 그 당시에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려면 기본적으로 Java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 했고, JDK (Java Development Kit)와 SDK를 설치해야 했고, 이클립스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같은 코딩 툴도 준비해야 했습니다. 시작하기 전 부터 뭔가 너무 어려웠죠!




그런데 요즘은 새로운 유형의 코딩 툴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메이커(http://www.smartmaker.com/) 같은 툴로 손 쉽게 코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말이죠. 그런데 저에게는 스마트 메이커를 사용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맥OS를 지원하지 않았고, 라이센스도 받아야했기 때문이지요.


<스마트 메이커도 써보고 싶었지만... 오늘은 스마트 메이커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ㅎㅎ>


그래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무료", "코딩", "안드로이드" 등등...  그러다가 딱 등장한 사이트가 바로!!


http://appinventor.mit.edu/


 



MIT App Inventor는 무엇인가? (What is MIT App Inventor?)

앱 인벤터(MIT App Inventor)는 MIT에서 개발한 안드로이드 앱 제작 도구입니다. 기존의 텍스트 기반 코딩의 복잡한 언어 대신 시각적인 드래그 앤 드롭 빌딩 블록(Drag and Drop Building Blocks) 방식으로 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도 누구나 쉽게 프로그래밍 및 앱 제작을 시작해볼 수 있는 도구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소개글에 따르면 간단한 그래픽 인터페이스 덕분에 초보자도 1 시간 이내로 기본 기능의 앱을 만들 수있는 능력을 부여해준다고 합니다. 정말일까?


기존의 앱 개발은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했기 때문에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생각이 되었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누구나, 무료로, 손쉽게 프로그래밍을 시작해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뭐.. 망설일 필요가 있겠습니까? 얼른 그 곳으로 가보시죠!!


http://appinventor.mit.edu/




MIT App Inventor의 특징?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이 웹 상에서 직접 코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한 어플도 사용자의 개인 구글 계정(Google Account)에 저장되므로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이면 언제, 어디서든지 작업이 가능합니다.


기본 작업환경(Designer)은 일반 어플 개발 툴과 거의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기존의 텍스트 기반의 코딩이 아니라 블록 코딩(Block Coding) 형태입니다. 사용자가 레고 블록을 맞추듯 손쉽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딩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어려운 언어를 배우느라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진짜일까? 




 




웹 상에서 코딩을 진행하고 결과물은 동일한 무선 인터넷(WIFI)이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거나, 자체 제공하는 에뮬레이터(설치 필요), USB 연결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스마트폰에 관련 어플을 하나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에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Mac OS X, Windows, Linux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파이어폭스(Firefox), 사파리(Safari), 크롬(Chrome) 브라우저 등을 지원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 환경은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개발을 마무리하면 실제 설치 파일 형태로도 저장 가능하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배포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소개로 마치고요, 다음 번에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어떻게 작업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이트 도구로 만들어본 IT4EDU 사이트

블로그 소식을 한 눈에!


http://sites.google.com/view/it4edu



 

 

구독 신청하기

새로 포스팅되는 블로그 정보들을 메일로  받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 가셔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구독하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