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평, 책추천] 인공지능 기초 수학 공부 교과서로 충분,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수학(서지영 지음, 길벗)

by 잇포에듀 2021. 1. 10.
반응형

누구나 쉽게 시작하는 인공지능 수학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수학

(서지영 지음, 길벗 출판사)



인공지능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여러 방법으로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공부 방법에 정답이 있지는 않겠지요. 자신이 필요에 따라 필요를 채우기 적합한 방식들을 찾아나가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인공지능이 구현되는 원리를 익히고 새로운 알고리즘들을 개발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들을 바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저처럼 파이썬 기초부터 공부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을 거구요.

 

그런데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하더라도 피해갈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수학입니다. 어떤 책이든 하나같이 수식들이 등장을 하고 그것이 큰 걸림돌이 될 때가 많습니다. 편미분을 이해하려니 미분을 이해해야 하고, 미분을 이해하려니 함수의 극한이나 연속도 알아야 하고, 이걸 공부하다보면 함수들이 가물가물하고... 중학교 수학부터 다시해야 하나? 라는 고민이 들때도 있습니다.

 

 

그 가려움을 긁어줄 책을 발견했습니다. 길벗 출판사에서 나온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 수학>이 바로 그런 책입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수학의 기초와 핵심 내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수준의 방정식과 부등식, 함수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하여 고등학교 수준의 초월함수(로그함수, 지수함수 등), 극한과 연속, 미분, 확률과 통계 이야기, 그리고 지금은 교육과정에서 빠진 기초 선형대수(행렬) 까지 수학의 기초 이론들을 폭 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책은 아주 기초적인 내용부터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학 공부를 아주 오래 전에 그만 두었거나, 아얘 수학을 포기했던 분들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길벗 출판사의 "모두의" 시리즈 책들을 몇 권 가지고 있는데 그 책들과 결을 같이 하여 가독성도 좋습니다(개인적으로 제 스타일...)

 

그리고 재미있는(?)게 책 중간 중간에 [연습 문제]들이 있어서 기본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해볼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수학 교과서, 수학 문제집 같은 느낌도 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그냥 쉬운 수준의 수학 참고서 같은 느낌이지만 "인공지능" 관련 책 답게(?) 파이썬을 활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도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그래프들도 나오구요^^

 

 

일단 책은 참 쉽습니다. 중고등학생 수준이라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기초적인 수학을 다룹니다. 따라서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수학 개념을 익히기에 딱 좋은 책입니다. (물론 그렇다는 건 보다 깊은 공부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스터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죠.)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이기고 기초 근육을 키우기에 괜찮은 책이라 여겨집니다.

 

 

그렇다고 기초적인 수학만 다루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인 인공지능의 원리도 다루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구현 원리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저는 다른 책을 참고하며 개념을 확장시켜 나갔습니다.

 


(중고등) 대안학교에서 수학, 과학을 가르치면서 기존의 교과를 재구성한 새로운 종류의 수업과 교육과정에 대한 고민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기초 코딩 교육,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을 가르쳐보고 싶어서 관련 내용들을 계속 공부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읽었던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 수학"은 저 개인적으로 그런 수업을 고민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을 구성해볼 수도 있을 것 같고, 이 책 자체를 기초 수학 교재로 활용해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서평은 출판사 리뷰어로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출판사 제공 여부와 상관 없이 저 개인적인 필요를 가지고 진솔하게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YES24에서 책 정보 보기

bit.ly/39jDtrB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 수학

인공지능 수학을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 안성맞춤기초 수학에서 미분, 선형대수학, 확률과 통계 핵심 내용까지!가장 쉬운 인공지능 수학 입문서!인공지능의 기초는 수학이다. 그렇다면 어디서부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