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Google Sites

구글 포토와 새 사이트 도구를 활용하여 학급 앨범 만들기 1/2 - 구글포토 사진 올리기, 앨범 만들기, 앨범 공유하기

by 잇포에듀 2016. 12. 3.
반응형

구글 포토와 새 사이트 도구를 활용하여 학급 앨범 만들기 1/2

- 구글포토 사진 올리기, 앨범 만들기, 앨범 공유하기




얼마전 모 연수에서 처음 구글 사이트 도구(Google Sites)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걸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간단하게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는 사진 앨범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구글 포토(Google Photos)와 구글 사이트 도구(Google Sites)를 이용해 간단한 작업을 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이야기로, 구글 포토에 사진을 올리고, 앨범을 만들어 공유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쉬워요!! ^_____^


 



사진 올리기


먼저 구글 사이트에 접속하여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마치고 사진을 올리기 위해 구글 포토(https://photos.google.com/)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도 되고, 아래 그림처럼 단축 메뉴를 누른 다음에 바람개비 모양의 Google Photos를 실행해도 됩니다. 편한 방법으로 하세요^^




구글 포토에 사진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화면 상단의 올리기(UPLOAD)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

  • 화면에 사진을 끌고 오는(Drag and Drop) 방법

두 방법 중에 어떤 것을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끌고 오는 방식이 편해서 그렇게 주로 사용합니다.



업로드 하고 싶은 사진을 골라서 화면 위에 드래그를 했더니 화면이 바뀌었습니다. 사진을 내려 놓으면 자동으로 업로드가 시작됩니다.



아래의 화면은 매번 나오는 화면은 아니고 구글 포토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업로드할 사진의 사이즈 설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 High Quality (free unlimited storage) : 사이즈가 자동으로 조절 되지만 용량 제한이 없습니다.
  • Original (15GB storage left) : 원본 사이즈로 업로드가 되고, 15GB의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원하시는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High Quality로 설정을 해도 사이즈 문제가 없을 정도로 사진이 업로드 됩니다. ^^



사진 업로드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번엔 업로드된 사진들을 앨범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앨범 만들기

사진을 공유하기 쉽도록 앨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사진을 업로드한 직후에 업로드가 완료되면 하단에 [ ADD TO ALBUM ]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



[ New Album ]을 선택합니다.



앨범 제목을 입력하고 V 표시를 누르면 앨범 만들기 끝! 참 쉽죠?



앨범(Albums) 탭에 가보면 방금 만든 앨범이 잘 나타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앨범을 하나 더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엔 다른 날짜에 찍은 사진들을 업로드 해보겠습니다. 사진 탭으로 이동한 뒤에 이전과 마찬가지로 사진들을 드래그해서 업로드했습니다.



구글 포토에 사진을 올리면 기본적으로 사진 메타 정보에 따라 촬영날짜별로 사진이 정렬되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행사나 촬영 날짜 별로 앨범을 만들면 나중에 관리하기가 편리해집니다. 


앞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또 다른 앨범을 만들었습니다. 아래가 그 결과입니다. ^^



※ 앨범을 만들 때, 앨범 탭에서 CREATE 버튼을 이용하여 앨범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한 번 도전해보세요^^




앨범 공유하기

이제 앨범도 만들었으니 공유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유할 앨범을 선택하고 화면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이메일로 공유 앨범 주소가 발송됩니다. 지금 우리는 그렇게 공유할 것은 아닙니다.


조금 아래쪽에 [ Get link ] 버튼을 눌러봅시다.



앨범이 공유되고, 단축 주소가 나타납니다. 앞으로 이렇게 만든 단축 주소들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한가지 사족을 덧붙이자면 자물쇠 버튼을 누르면 공유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 Let others add photos : 공유 링크를 따라 들어온 사람도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학급 학생들이 직접 찍은 사진을 올릴 수 있도록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Only you can add photos : 앨범 소유자만 사진을 올릴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 참 쉽죠??

구글 포토에 사진을 업로드하고 앨범을 만들어 공유할 수 있으니.. 이제 반은 지나온 겁니다~!


다음 편(구글 포토와 새 사이트 도구를 활용하여 학급 앨범 만들기 2/2 - 구글 사이트 도구 페이지 만들기, 발행하기)에서는 구글 사이트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 신청하기

새로 포스팅되는 블로그 정보들을 메일로  받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 가셔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구독하기 ]



 

 







반응형

댓글